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이하 경기도재활공학센터)는 보조기구가 필요하지만 사용하지 못하고 있거나, 가지고 있는 보조기구가 맞지 않아 활용을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보조기구 재사용사업을 통해 보조기구를 지원한다.

보조기구 재사용 사업은 일반적인 재활용과는 달리 기증된 보조기구를 수거해 세척·수리 및 개조 등의 과정을 거쳐 각 장애의 특성에 맞게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우리나라에 유통되고 있는 보조기구 3,000여개 중, 대부분의 보조기구는 일시적인 장애로 인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방치되거나 버려지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 경기도재활공학센터에서 실시하는 재사용사업은 사용하지 않는 보조기구를 수거해 자원 순환서비스를 실시한다. 재사용되는 기구는 전문보조공학 상담·평가를 통해 필요한 사람들에게 맞춤형으로 지원되며, 비용은 무료다.

한편, 경기도재활공학센터는 보조기구의 폭넓은 수거와 활용을 위해 재활병원, 보조기구관련 기업, 장애인기관 등과 MOU를 체결과 서비스 출정식을 오는 10일 오전 11시에 경기도재활공학센터 회의실에서 진행한다.

보조기구 기증을 원하는 사람은 경기도재활공학센터(1666-7363)로 수거요청을 하면 되며, 보조기구가 필요한 사람은 경기도재활공학센터로 상담 신청 후 전문적인 보조공학서비스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경기도재활공학센터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자원의 재활용과 국가의 녹색성장 정책에 부응하며, 선진 복지정책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