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가족부(이하 복지부)는 시니어클럽, 노인복지관, 대한노인회 등에서 노인들이 손수 제작한 제품에 대한 판매 촉진 및 참여 노인들의 소득 증대를 위해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오는 22일 노인생산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인 ‘하나하나몰(www.hanahanamall.com)’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시니어클럽·노인복지관·대한노인회 등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기관에서 노인들이 손수 제작한 제품인 참기름·들기름·간장·된장 등 장류, 김치류, 두부, 빵, 떡 등 각종 식품과 비누, 담요, 의류, 도자기, 수공예품 등 종류가 다양하지만 제조·판매 과정이라는 큰 걸림돌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하나하나몰은 대량으로 생산하는 제품이 아니라 노인들의 정성과 경험으로 하나하나 만들어 판매하며, 그동안 판로 확보의 어려움을 타개할 수 있는 노인생산품 전문 쇼핑몰로, 판매되는 제품은 73개 일자리 사업단에서 생산한 332개 제품 중 온라인 판매에 필요한 법적 요건을 갖춘 248개 제품이다.

판매는 일정기간(1~4일) 동안 한 개의 상품을 집중 판매하는 컨셉트로 구축되며, 이는 최근 온라인 상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원데이몰 개념(하루에 한 가지 상품만 집중 판매)이다. 이와 함께 상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짧은 만화로 상품 설명이 돼 있으며, 모든 생산품의 전자 카탈로그를 배치해 기타 상품의 구매도 상시 가능하도록 했다.

상품 구매는 인터넷 쇼핑몰 하나하나몰 홈페이지을 방문해 주문하거나,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고객센터(02-6007-9146)로 주문할 수 있으며, 현금 및 신용카드 결제 모두 가능하다.

한편, 복지부는 이번해에도 노인의 소득보충과 활발한 사회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18만6,000개(공공분야 16만6,000개, 민간분야 2만개)의 노인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공분야 노인일자리사업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사회적 유용성이 강한 사업을 중심으로 내실화하고, ‘근로시간 탄력운영제’를 시범 실시하는 등 현재의 획일화된 근무체계가 대폭 개선 돼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민간분야 노인일자리사업에 대해서는 그간의 성과진단을 근거로 생산성 있는 사업 위주로 지원하고, 관련 부처와의 상호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