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식아동지원 민관 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2010 welfarenews
▲ 결식아동지원 민관 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2010 welfarenews
결식아동지원 민·관 협력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획포럼이 지난 5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렸다.

최근 경제적 결핍 이외의 부모 이혼, 가출 등으로 가족의 형편상 음식을 준비할 수 없어 결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아동 결식은 단순히 밥을 굶는다는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아동발달에 다양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렇듯 결식아동의 문제는 큰 사회적 이슈이나 이에 대한 지원체계와 대책은 아직까지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해 굿네이버스 사업운용 김중곤 본부장은 ‘민관 협력체계 미비로 인한 비효율적인 예산 집행과 지속적인 사례관리의 부족’을 지원의 문제점으로 보고, ‘민관 협력을 통한 지원 극대화와 사례관리 강화를 통한 프로그램 성과 극대화’를 그 대책으로 제시했다.

한편, 결식아동 급식지원 개선방안에 대해서 교육과학기술부 박희근 학생건강안전과장은 ‘결식아동 급식대상자 조사방식을 신청주의 방식으로 전환하여 실제 급식지원이 필요한 아동에게 지원이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결식아동에 대한 급식 지원체계의 개선방안에 대해서 국민권익위원회 허재우 사회제도개선담당관은 “지원 대상 선정기준을 아동복지법에 명확히 규정하고 급식기관을 확대해 아동이 근거리에 있는 급식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교육청과 지자체 간의 지원 대상에 대한 원활한 정보고유와 급식 지원방법에 대한 철저한 모니터링 등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