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부가교육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재가 장애여성에게 사회적응력 향상 및 자립기반에 도움을 주고자 2008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여성 자원봉사자와 함께하는 e-희망날개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에 참여할 학습 멘토 여성자원봉사자와 재가 장애여성을 지난 9일부터 모집하여, 각 210명씩 선정하고 4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은 외출이 자유롭지 못한 재가 여성장애인에게 학습용 PC를 지원하고, 여성 자원봉사자를 1:1 학습 멘토로 연계하여 인터넷 활용법 및 생활․취업 정보 습득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삼성사회봉사단의 후원금 1억 5천만원으로 학습용 PC 와 복합기 110대를 지원하고, 지원대상자를 종전 고졸미만에서 고졸까지로 확대하여 210명을 선정·지원한다. 또한, 연말에는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사업을 보다 발전시키기 위하여 우수 멘토-멘티 시상식을 개최하고 우수사례집을 발간․배포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삼성사회봉사단,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공동지원 협약을 체결하고, 삼성사회봉사단의 후원금 1억원으로 PC 120대 보급을 통해 총 200명의 재가 여성장애인을 지원했다. 여성부에 따르면 프로그램 참여자들 대부분이 교육 후 컴퓨터에 대한 관심과 활용도가 매우 높아졌다.

여성부 이복실 권익증진국장은 “e-희망날개 교육사업 사업을 재가 장애여성 뿐만 아니라 결혼이민여성이나 탈북여성 등 다른 취약계층 여성들에게도 확대하여, 여성자원봉사자들의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취약계층 여성들의 생활자립 등 관련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여를 원하는 재가 장애여성 및 학습멘토 여성자원봉사자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복지넷(www.bokji.net) 또는 여성부 홈페이지(www.moge.go.kr)를 참고하여 오는 25일까지 가까운 사회복지시설에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