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연기자(지망생 포함)10명 중 6명이 성접대 제의를 받았으며, 일부는 기획사 대표 등으로부터 성관계를 요구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국가위원회에 따르면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지난해 9∼12월 여성연기자 1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0.2%가 사회 유력인사나 방송 관계자에 대한 성접대 제의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연기자의 45.3%는 술 시중을 들라는 요구를 받은 경험이 있었고, 몸의 특정 부위를 쳐다보는 등의 언어적·시각적 성희롱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연기자도 58.3%에 달했다.

또 듣기 불편한 성적 농담(64.5%), 몸이나 외모에 대한 평가(67.3%) 등의 사례도 조사됏으??성추행은 물론 직접적 성관계 요구, 성폭행 피해 경험도 확인됐다.

조사대상 연기자 중 31.5%는 가슴과 엉덩이, 다리 등 신체 일부를 만지는 등의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직접적으로 성관계를 요구받거나(21.5%), 성폭행 같은 번죄 피해를 받은 경험(6.5%)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결과 여성연기자의 55%가 유력인사와의 만남 주선을 제의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심층면접에서도 ‘스폰서를 전제로 한 만남이 연예계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인권위는 전했다.

연예인에게 성형수술이나 행사 무상 출연을 강요하는 등 신체에 대한 자기결정권 및 노동권의 침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여성 연기자 지망생의 경우 72.3%가 다이어트, 58.7%가 성형수술을 요구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또 행사 무상 출연 강요 49.2%, 사전 동의없는 계약을 강요 당했다는 답변도 36.5%에 달했다.

인권위 관계자는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여성연예인 인권실태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다각적인 개선방안을 찾는 출발점이라고 본다"며 "여성연예인 인권개선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안을 찾고 공론화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시아뉴스통신)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