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장애인 자립생활센터 협의회가 2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 경남장애인 자립생활센터 협의회가 2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5만 장애인들과 한 약속인 자립생활과 이동권리, 탈시설권리에 대한 예산을 확보해달라"며 김태호 지사의 약속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2010 welfarenews
경남장애인 자립생활센터 협의회는 2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5만 장애인들과 한 약속인 자립생활과 이동권리, 탈시설권리에 대한 예산을 확보해달라"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도가 2008년부터 2011년까지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에 있는 특별교통수단의 도입대수를 지키기 위해 년도별 도입대수, 예산편성과 동시에 정책을 수립해 차량구입비의 50%를 각 시군에 지원토록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장애인들은 "도는 올해 예산에서 차량구입비의 50%를 각 시군에 지원하는 것을 차량구입비의 30%만 지원해 20%를 삭감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것은 교통약자에 대한 각지자체의 의지를 죽이는 일이며, 경남15만 장애인과 도민의 50%가 넘는 교통약자들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현재 특별교통수단을 한번 이용하려면 최소 1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 교통약자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상담원의 증원은 꼭 필요하며 언어, 청각 장애인들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개방형 통신문자서비스 구축 또한 절실한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들은 "탈시설정책에 대해 올해 당초예산에 자립주택 5개소, 자립홈 2개소 설치, 탈시설 장애인 초기 정착금지원, 긴급시 활동보조서비스 추가지원 등 예산을 편성 반영하겠다는 도지사님의 약속이 있었지만, 삭감돼 도지사의 약속은 헌신짝처럼 버려졌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무엇보다 경남도 2010년 장애인복지예산 삭감은 말로만 생색내고, 그 시기의 위기만 모면하고, 뒤에서 예산을 삭감하는 기만적인 태도는 도지사님의 속마음이 아니냐"며 "이번 추경에서라도 장애인 자립생활과 이동권, 탈시설 정책 예산이 그대로 반영해, 15만 장애인과 도민의 50%가 넘는 교통약자들에게 도지사님이 약속한 것을 이행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장애인단체는 "지난해 김해 주촌의 한 시설에 살던 중증장애인 두 사람이 불이 난 것을 보고도 장애로 인해 빠져나오지 못한 채 불에 타죽은 사실을 잊었느냐"며 "지키지도 못할 약속을 하고, 중증장애인이 시설에서 참혹하게 죽은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는 도지사에게 우리는 기억을 상기시키기 위해 면담을 공식적으로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김태호 도지사는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에 스스로 협상자리에 나와 도의 중증장애도민 앞에 책임있고 성의있고 구체적인 답변을 해달라"며 "이후 벌어지는 모든 사태에 대해 약속을 지키지 않은 도와 도지사에게 있다"고 경고했다.

장애인단체는 "우리가 원하는 건 인간답게 살고 싶은 아주 작고 소박한 것"이라고 호소했다.

아시아뉴스통신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