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각종 기상 이변과 함께 예측할 수 없는 날씨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참 많다. 나에게 그 중 최고로 고생 하는 사람을 뽑으라고 하면 어김없이 ‘기상청’ 직원을 꼽을 것이다. 자신들이 아무리 예측을 하고 또 준비를 해도 갑자기 바뀌는 날씨로 인해 많은 비난의 화살을 받게 되는 직업이니 말이다.

어쨌든 5월까지 평년 기온 보다 낮은 온도로 고생했는데, 벌써 온도계의 수은주는 30도를 오락가락 하고 있다. 아니나 다를까 30도를 찍자마자 사무실의 에어컨도 그 위력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출퇴근할 때 지하철에서 땀을 왕창 빼고 난 뒤 사무실에 들어섰을 때의 시원한 에어컨 바람은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기분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 그런데 이것도 잠시, 처음에는 오아시스를 만난 듯 행복지만 조금 지나면 너무 추워 소름까지 돋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덥다 덥다’를 외치며 온도를 한 없이 내리는 얌체 같은 여직원들이 있다. 그런데 어느 순간 보면 이불을 뒤집어쓰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이불을 뒤집어쓰지 말고 차라리 에어컨을 약하게 틀면 될 것을 말이다.

안 그래도 전날 먹은 술 때문에 지끈거리는 머리 때문에 컨디션이 안 좋은데 이러한 짜증까지 더해지면 덜 깬 술 때문에 감정까지 더해져 한 순간에 폭발할 때도 있다.

중소기업 중견간부로 근무하는 친구는 이럴 때 문제의 얌체 같은 직원이 오면 평소에는 주의만 주던 일을 짜증을 내며 소리까지 치게 될 때가 있다고 털어 놓았다.

사실 여름철 냉방병은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몸의 면역력부터 시작해 인체 건강에는 결코 좋은 일이 아니다. 적당히 땀을 빼야 인체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섭생의 원리가 더해질 수 있는데, 그러지 못하니 당연히 건강이 나빠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술이 덜 깨 다음날 머리가 띵한데, 에어컨 바람을 직격탄으로 맞으면 빈사 상태까지 이르는 사람들이 꽤 많다. 그렇지 않아도 덜 깬 술기운 때문에 빙빙도는 머리와 속이 많이 아픈데, 에어컨 바람까지 불어오면 어디론가 도망치고 싶을 정도다.

심할 경우 수시로 화장실에서 전날의 전과(?)를 확인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일을 미연에 방지하는 가장 좋은 것은 역시 절주. 하지만 그게 어디 맘대로 되는가? 사무실 에어컨 바람이 무조건 빵빵해야 최고는 아니다. 무엇이든 적당해야 숙취에서 해방되고 건강도 지킬 수 있는 것이다.

여름철 숙취의 고통이 배로 커지게 하는 주원인은 과도한 냉방이다. 덥다고 에어컨 바람을 곧바로 맞게 되면 술 깨는 속도도 늦게 되고, 숙취의 강도도 더욱 커진다.

서초구 해우소한의원 김준명 원장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