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빛 가을 하늘을 재즈선율로 물들일 세계 최정상의 뮤지션들이 한자리에 모여 경기도민들의 환호를 기다리고 있다.

자연과 재즈가 하나돼 젊음과 열정이 폭발하는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이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에 걸쳐 산소탱크지역인 가평군 자라섬과 가평읍내에 소재한 10개의 무대에서 펼쳐진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자라섬 국제재즈페스티벌에는 국내외 정상급 연주자 34팀과 아마추어 연주자 34팀 등 68개팀이 참여해 재즈의 파노라마를 펼친다.

가장 관심을 모으는 출연진은 역대최고의 라인업으로 짜여졌다. 세계적인 드러머 제프 테인 와츠가 이끄는 왓츠 프로젝트(TheWatts Project), 그의 오랜 친구이자 이름만으로도 쟁쟁한 색소포니스트 브랜퍼드 마살리스와 트럼페터 테런스 블랜차드 가 함께한다.

네덜란드의 색소포니스트로 재즈계의 마돈나라고 불리는 캔디 덜퍼(Candy Dulfer)는 휭크의 진수를 보여주고 △이탈리아 재즈의 현재와 미래를 선도하는 트럼페터 파올로 프레수(Paolo Fresu) △사람의 목소리와 악기 사이를 잇는 교량과 같은 열정적 스캣을 선보이는 브라질 여성 보컬리스트 타니아 마리아가 헤드 라이너로 참여한다.

또 피아노를 치듯 손가락으로 기타 줄을 두드려 소리를 내는 태핑 주법으로 유명한 기타리스트 스탠리 조던(Stanley Jordan) △포스트 E.S.T로 평가 받고 있는 유럽의 떠오르는 젊은 샛별 루스코니(Rusconi) △영화계의 거장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아들인 베이시스트 카일 이스트우드(Kyle Eastwood)등도 주목받고 있다.

여기에 젊은국내 연주자들이 꾸린 이판근 프로젝트를 눈여겨볼만 하다. 한국 재즈 역사의 산증인이자 70년대 재즈 암흑기인 지켜온 이판근 선생의 뜻을 기리며 그의 곡들을 현대적으로 편곡해 새롭게 승화시켜 연주한다.

색소포니스트 손성제, 기타리스트 오정수, 피아니스트 남경윤, 베이시스트 김인영, 드러머 이도헌 등 한국 재즈의 현재와 미래를 짊어진 연주자들이 뭉쳤다.

자라섬국제재즈축제는 아마추어 연주자와 일반 관객들이 참가하는 무대도 운영된다. 아마추어 밴드들이 갈고닦은 실력을 뽐내는 오픈 밴드 스테이지와 관객 누구나 그 자리에서 신청하면 최대 15분간 연주할 기회를 갖는 스테이지 15가 마련된다.

뿐만 아니라 재즈 매니아와 아티스트를 꿈꾸는 지망생들을 위한 Drum Clinic이 진행된다. 곡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초절정의 기교로 많은 뮤지션들에게 귀감을 사는 드러머 제프 테인 와츠로부터 드럼 연주를 받고 얘기도 나누게 된다.

올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은 메인무대인 Jazz Island(자라섬)를 중심으로 Party Stage(가평배수지), Jazz Cube(자라섬 다목적 잔디운동장),Jazz Palette(가평읍 사무소옆 광장), Festival Lounge(자라섬 다목적 잔디운동장), JJ Club(가평읍 사무소옆 광장) 등 모든 무대가 걸어서 10분이내 이동이 가능한 곳에 위치해 다양성과 편리성이 대폭 향상됐다.

특히 낮 시간에 편성되어 매니아들에게 아쉬움을 남겨 던 Jazz Cube 무대가 Jazz Island(메인무대) 공연 이 후 자라섬내 실내공연장으로 옮겨져 진행된다.

최신재즈의 조류와 어쿠스틱한 사운드의 밴드를 소개하는 Jazz Cube는 심야 시간대에 훵크와 월드뮤직이 중심이 된 열정의 파티 스테이지와 더불어 관람객들에게 선택의 즐거움을 제공한다.

재즈페스티벌은 공연외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마련된다.

도시형 벼룩시장이 만나는 ‘도농협력 프리마켓’, 지난 6년간의 재즈축제 역사를 한 눈에 둘러 볼 수 있는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역사관도 빠트리지 말아야할 곳이다.

여기에 지역의 전통주 제조업체인 ㈜우리술과 함께 만드는 재즈막걸리와 특선주 영농조합의 재즈와인은 청정지역인 가평의 농특산물과 맑은 물, 정성으로 빗어내 진귀한 맛을 선사한다.

다양한 시음행사와 이벤트를 통해 관객들에게 페스티벌을 즐기는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게 된다.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10개 무대 가운데 재즈 아일랜드와 파티 스테이지는 유료이고 나머지는 무료다.

13일까지 인터넷으로 예매하면 3일권 5만원, 2일권 4만원, 1일권은 2만5000원 등이고 축제 당일 현장에서는 3만원짜리 1일권만 판매된다.

지난 2004년 시작된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은 지난 6년간 60만명의 관객이 찾았고 참여한 아티스트는 300여개팀에 1500여명에 이른다. 지난해에는 신종플루라는 악재 속에서도 15만명이 찾아 축제를 즐겼다.

아시아뉴스통신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