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는 2012학년도부터 민주화 운동 관련자와 해당 자녀를 사회기여자 전형(30명) 대상에 포함한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민주화 운동 관련자는 독립유공자 등과 달리 대입에서의 특전이 거의 없었으며, 서울 주요 대학 중 해당 계층을 예우하는 전형을 도입하는 곳은 연세대학교에 이어 이화여대가 두 번째다.
이화여대 오정화 입학처장은 “이미 사회기여자 전형으로 5·18 민주 유공자를 뽑은 만큼 혜택을 다른 민주화 유공자로 넓힐 때가 됐다고 봤다”고 말했다.

민주화 운동 관련자는 정부기관인 ‘민주화 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민주보상위)’의 인증서를 받은 사람과 그 자녀를 뜻한다.

2011학년도에 민주화 운동 관련자를 예우한 학교는 성공회대학교(서울)와 한신대학교(경기), 동신대학교(전남)에 불과했다. 연세대는 2012학년도부터 사회기여자 전형(40명)에서 민주화 운동 관련자를 뽑는다.

이화여대는 내년 사회기여자 전형의 대상자에 다문화 가정 자녀와 선교사 자녀도 포함한다고 전했다.

또 학생부 20%와 수능 60% 면접 20%를 반영하던 사회기여자 전형방식을 내년부터는 입학사정관제로 전환, 서류 평가(30%)와 내신 및 수능(각 30%ㆍ40%)으로 당락을 결정하기로 했다.

이화여대는 형편이 어려운 학생 30명을 뽑아 학비 전액과 기숙사비, 생활비를 지원하는 ‘미래 인재전형’을 2012학년도에 신설한다. 이 전형에서는 학생부 50%와 서류 30% 면접 20%로 평가하며, 입학사정관이 지원자의 출신교를 직접 방문해 인성과 가정형편 등을 파악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