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시설, 주야간보호기관, 방문요양기관 등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적용되는 기관에 소속돼 노인에게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의 응시원서 접수가 오는 24일부터 29일까지 이뤄진다. 올해 첫 시험은 오는 3월 26일 실시된다.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은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4월 노인복지법 및 시행규칙 개정으로 도입됐으며, 현재까지 총 2회의 시험이 시행됐다.

응시원서 접수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홈페이지(www.kuksiwon.or.kr)에서 인터넷 접수 및 현장접수(서울시 광진구 자양동)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된다.

특히 지난해 교육과정에 등록해야만 접수가 가능했던 것이 개선 돼, 올해는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 중인 사람 외에 교육받을 예정인 교육 희망자도 응시원서 접수가 가능하다.

한편,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시험일 전까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이론, 실기, 실습 각 80시간으로 구성된 총 240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단, 시험일 이전에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경우에는 자격시험에 합격했더라도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할 수 없다.

그밖에 자세한 사항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1544-4244)이나 보건복지콜센터(129)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