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는 ‘사회적기업과 인적·물적 자원 연계를 위한 토론회’를 25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 5층 컨벤션룸에서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정부 지원 중심의 사회적기업 육성에서 벗어나 처음으로 국민의 참여를 통한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논의하는 장을 마련한 데 의의가 있다.

정부는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정(‘07.7월) 이후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 재정 중심의 사회적기업 육성은 오히려 사회적기업의 정부의존도를 높여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정부는 사회적기업 활성화 방안을 통하여 사회적기업 육성정책의 방향을 중앙정부 주도에서 지역·시장친화적으로 전환키로 하였으며, 그 일환으로 지역에서 취약계층에게 지속가능한 일자리와 사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회적기업과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과의 연계를 논의하게 되었다.

금번 토론회를 통해 정부·전문가·사회적기업가들은 사회적기업이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자원봉사(인적자원)·성금(물적자원)과 긴밀한 연계할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였다.

우선 인적자원 연계와 관련, 사회적기업이 자원봉사와 연계하기 위해서는 사회적기업의 자원봉사 수요를 파악하고 자원봉사자와 사회적기업을 연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또한 물적자원과 관련, 미소금융(융자·대부), 모태펀드(투자),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성금) 등은 사회적기업과 효과적으로 연계시키는 것이 효과적이지 않으므로 별도의 재단 설립 등을 위하여 사회적기업 지원펀드를 만들어 국민성금과 사회적기업을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발표되었다.

고용노동부 이재갑 고용정책실장은 “외국도 사회적기업이 지속가능한 것은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이라며 “성금, 자원봉사 등 국민의 역량을 사회적기업에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또한 “고용노동부는 올 해 사회적기업 정책의 중요한 방향으로 사회적기업이 지역의 인적·물적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