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발생한 일본대지진의 영향으로 한반도가 최대 5cm까지 동쪽으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천문연구원(원장 박석재)은 지난 11일 발생한 일본대지진의 영향으로 한반도가 최대 5cm까지 동쪽으로 이동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16일 발표했다.

천문연구원의 국내 GPS 관측망 자료 분석에 따르면 지진 발생 직후 한반도 지각이 1cm에서 5cm까지 동쪽으로 이동했으며, 특히 진원지와 가까운 독도와 울릉도의 경우 상대적으로 더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일본의 강진에 의해 일본 본토가 동쪽으로 약 2.4m 움직였다는 분석이 미 지질조사국에 의해 발표된 바 있으며, 한국천문연구원의 예비분석결과도 지역에 따라 2m 내외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이번 강진에 의해 일본이 한반도로부터 동쪽으로 2m 이상 멀어졌으며, 인접한 한반도의 지각 또한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은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지진에 의한 한반도 지각변위를 국내 GPS 관측망 자료로부터 직접 산출한 첫 사례로서 의미가 있으며, 지진에 의한 한반도 지각변위가 일시적인 것인지 또는 지속적인 것인지에 대한 추가적인 감시가 필요하다고 한국천문연구원은 밝혔다.

현재 국내에는 약 90여개의 GPS 상시관측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 분석을 위해 한국천문연구원의 9개 GPS 관측소 및 국토해양부 위성항법중앙사무소의 2개 GPS 관측소 자료를 처리했다.

아시아뉴스통신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