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사회에서는 여성 정치계 진출과 함께 장애인의 정치계 진입과 참여를 보장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이미 국회의원일 경우에는 장애인 대표성을 인정해서 각 당에서는 국회에 진출을 시켜 장애인 정책 구현뿐만 아니라 우리사회에 여러가지 법과제도를 바람직하게 만들어 나가는 초석을 다지고 있습니다.

한나라당 이정선 의원, 민주당 박은수 의원, 희망미래연대 정하균 의원, 그리고 민주 노동당의 곽정수 의원 등은 각 당에서 장애인 당사자를 국회에 진출시켜 국회의원으로 당선시키고 왕성한 활동을 펼치면서 당사자의 권리주장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를 더불어 아름답게 만들어 나가는 통합사회로 구축해 나가고 있다고 생각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오는 6월 2일 지방선거가 있습니다. 이 선거에 있어서도 각 당에서는 장애인 진출에 있어서 공천 작업에 이미 착수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이미 지방자치제에 있어서도 충청남도 시각장애인 한 의원이 최우수 사례로 수상하는 등 여러 가지 좋은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장애당사들의 의회진출의 성공적인 사례가 많기 때문에 일정 비율, 장애인들을 진출시켜야 한다는 주장들도 설득력을 더해가고 있습니다.

장애계에서는 장애인구가 10%정도 되어서 10%은 장애인들을 공천해야 된다는 목소리도 더 높여가고 있습니다. 물론 각 당에서는 단순히 선거전략으로서가 아니라 장애 당사자들의 의회참여자든지 지자체 진출을 놓고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타진해보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등록 장애인 수가 250만 명이 넘어 섰습니다. 4인 가족의 기준을 볼 때 장애인 가족이 천만 명이 넘는다는 해석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장애인들을 공천했을 때 장애인 표를 흡수할 수 있다는 전략과 함께 장애 당사자가 참여와 활동을 보장을 통해서 개혁의 바람이 새롭게 일어날 수 있다는 일거양득의 전략을 수립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장애인 당사자들을 공천하려고 하는데 역량있는 당사자들이 상당히 부족하다는 이야기도 들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동안 장애인들이 교육을 받을 기회라든지 정치의 완전한 참여와 평등을 누릴 만큼 우리사회가 참정권에 대해서 보장을 해주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런 요인이 있지 않나 생각이듭니다.

이런 면에서 이번 지자체에 과감하게 공천을 통해서 그분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도 우리사회 우리 국가가 해야할 과제가 아닌가 생각이듭니다.

참여를 통한 개혁은 우리사회가 이루어야 될 하나의 복지의 가장 큰 과제입니다. 이 과제를 실현하기 위해서 장애 당사자들의 공천의 보장. 나아가서 완전한 참여와 평등의 실현을 선거를 통해서 이룩할 때 비로서 장애인의 인권과 복지가 공고의 신정되지 않을까 그런 기대도 가져봅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