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새해는 지방선거가 있습니다.
오는 6월 2일에 지방자치단체장 그리고 시의원과 구의원을 선거를 통해 선출을 하게 될텐데요. 선거가 그렇듯이 후보자들은 표를 얻기 위해 공약을 발표할 겁니다.

그래서 장애인계에서는 2010지방선거장애인연대를 결성하고 정당과 후보자에게 제시할 장애계 공통공약을 만들었습니다. 그 공약이 바로 장애인복지를 위해 풀어야 할 과제일텐데요. 공통공약의 내용을 통해 2010년 새해 장애인계의 욕구를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중증장애인의 공직 진출을 위한 기회가 확대돼야 한다는 것인데요. 지방공무원시험에는 장애인 시험 편의가 제공되지 않아서 장애인은 시험에 응시할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자는 것이죠.

장애인자립생활지원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하라는 요구안도 있습니다.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지방의회에서 장애인자립생활지원조례를 제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장애인 차별 행위를 조정할 수 있는 상설기구가 마련돼야 차별 신고도 받고 모니터링도 하는 등의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여성장애인의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해 시도별로 여성장애인 전담의료지원센터가 설치돼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밖에 장애인을 위한 보조공학서비스지원센터 설치와 공공체육시설의 장애인체육 이용 그리고 시청각장애인 편의지원 확대에 대한 요구가 있습니다.

중앙정부와 정당에 요구하는 3대 공약안도 있습니다.
첫째 지방에 이양된 장애인복지예산을 중앙정부로 환원하라는 것입니다. 둘째 장애인의 정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비례대표를 할당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셋째는 장애인 피선거권을 보장하라는 것이죠.

이렇게 모두 열 가지 지방선거 장애인공통공약 내용을 살펴봤는데요. 지방선거에 승리하려면 장애계의 이런 공약을 수용해야 한다고 장애계에서는 힘주어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방선거 후보자들이 불필요한 장애인공약으로는 장애인 표를 얻기 힘들 겁니다. 따라서 장애인계의 이런 요구에 귀 기울이기를 당부합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