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순회전시회를 통해 정보통신보조기기 체험기회 제공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장애인의 정보접근과 의사소통에 필수적인 정보통신 보조기기 62개 제품을 선정, 장애인 4,000여명에게 제품가격의 80~90%를 지원·보급한다고 밝혔다.

올해 선정된 정보통신보조기기 품목은 시각 31개, 지체·뇌병변 14개, 청각·언어 17개 등 장애유형별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이번 선정품목에는 행안부가 정보통신보조기기 개발지원사업을 통해 개발한 영상전화기(MPAD), 화면낭독프로그램(센스리더 프로페셔널 3종, Korean JAWS 2종) 등 9개 제품이 포됐으며, 점자정보단말기의 부가기능으로 시각장애인의 보행·이동을 보조해 주기 위해 GPS수신기를 탑재해 현재 위치와 특정 시설물 검색 등을 도와주는 제품(한소네포켓, 한소네보이스쿼티)도 포함됐다.

보급대상자는 장애인복지법 제32조에 의해 등록한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6조에 의해 등록된 자 중 상이등급 판정을 받은 장애인으로, 다음달 13일부터 6월 13까지 해당 시·도에 신청해 소정의 선정절차를 거쳐 오는 7월부터 본인부담금 납부 후 보급 받을 수 있다.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은 정부가 제품가격의 80%를 지원하고 본인은 20%를 부담하며, 기초생활 수급대상 및 차상위 계층 장애인의 경우 제품가격의 90%를 지원한다.

한편, 정보통신보조기기를 직접 체험하고 사용해 볼 수 있는 전국 순회 전시회가 지난 14일 인천 노틀담복지관을 시작으로 6월 22일까지 16개 광역지자체 22개 지역에서 개최된다.

행안부 장광수 정보화전략실장은 “이번 사업은 2003년도부터 2만8,000여명의 장애인에게 정보통신보조기기를 보급해 정보접근 및 활용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의 정보격차해소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행안부는 장애인이 IT세상에서 신체적 장애라는 벽을 넘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편리한 사회생활을 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