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지식경제부 업무협약 체결
시각 장애인용 점자 등도 무료 등기 우편으로 이용 가능해져

시각 및 1·2급 중증장애인 등은 전국 도서관과 장애인 도서관에서 도서관 자료를 우체국 택배를 통해 무상으로 받아보고 반납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식경제부는 오는 29일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장애인의 지식 정보 접근 기회 확대를 내용으로 하는 우편 서비스 시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시범 사업 ‘책나래’는 날개의 방언으로 이 사업의 이름은 어려운 이를 찾아 가겠다는 의미를 담아 만들어졌다.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등록된 시각 및 중증(1·2급) 청각·지체 장애인 43만여 명이, 전국 공공 도서관과 장애인 도서관 800여 도서관의 도서관 자료(점자 도서, 일반도서, 카세트테이프, CD, Video 등)를 우체국 택배를 통해 무상으로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업무협약은 사회의 대표적 지식정보기관인 도서관과 전국을 하나로 연결하는 우편 물류망을 보유하고 있는 우체국이 장애인에게 지식 정보 이용 기회를 확대·제공하기 위해서는 정부 기관 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비롯됐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지식경제부는 우체국 택배 요금을 일부 감면하고, 문화체육관광부에서 택배 요금을 부담함으로써 해당 장애인은 집에서 무료로 도서관 자료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문화체육관광부 정병국 장관은 “이번 우편 서비스 제도 개선 시범 사업에 그치지 않고, 향후 보다 많은 장애인이 보편적 지식 정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웹상 장애인용 대체 자료 보급을 확대하는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장애인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식경제부 최중경 장관은 “우체국의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지식 정보 접근이 어려운 장애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공정 사회 구현과 하나 된 대한민국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