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위 신개념 미래형 노인복합시설인 어르신행복타운 5개소 건립
30개 노인종합복지관 자치구 단위 노인복지 거점화
지역밀착형 소규모 노인복지센터 70개소로 확충, 경로당 이용 활성화 사업 등 강화

서울시가 2016년까지 급증하고 있는 노인인구에 비해 턱 없이 부족한 노인여가복지시설 수요 100% 확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2010년 기준 60세 이상 서울 노인인구는 약 150만 명인데 반해, 이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해 줄 노인여가복지시설은 노인종합복지관 30개소, 소규모 노인복지센터 24개소 등 총 54개 밖에 없어 노인여가복지시설 수요충족률이 56.7%에 머물러 있다.

경로당은 3,116개소가 있지만, 역할이 단순 기능에 머물러 있어 프로그램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서울시는 2016년까지 소규모노인복지센터를 중심으로 노인여가복지시설을 54개소에서 105개소로 확충하고, 노인종합복지관과 경로당은 기능과 여가·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광역단위 신개념 미래형 노인복합시설인 어르신행복타운 5개소 건립 ▲30개 노인종합복지관 자치구 단위 노인복지 거점화 ▲지역밀착형 소규모 노인복지센터 70개소로 확충 ▲경로당 이용 활성화 사업을 강화한다.

또한 광역단위 신개념 미래형 노인복합시설인 어르신행복타운과 자치구 지역여가시설인 노인종합복지관, 소규모노인복지센터, 경로당을 네트워크망으로 구성하고, 각 시설별 기능·역할을 새롭게 정립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서비스 전달체계 효율화, 기능중복을 최소화하는 통합적 연계운영 방안을 마련해 시너지 효과를 제고할 예정이다.

서울시 복지건강본부 이정관 본부장은 “앞으로의 노인여가복지시설은 보호와 휴식 위주 기능에서 일반 가정의 건강한 노인도 능동적으로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돼야 한다.”며 “서울형 그물망 노인복지 인프라 구축을 통해 기존시설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100세 도시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