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장애인 차별발언은 시의 입장과 배치되는 유감스러운 일"..."반면교사 삼아 장애인 체육행사 참여 활성화 계기 마련하겠다"

대구시가 지난 4월 10일 열린 대구국제마라톤대회 휠체어장애인의 참가불허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대구시는 지난 3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구국제마라톤대회 진행과정서 교통소통과 대회안전을 이유로 휠체어장애인의 참가를 불허한 것과 ‘정상인’ 발언에 대해 깊이 사과한다고 밝혔다.

대구시 육상지원단 관계자는 “지원단의 관련 공무원이 ‘대한민국의 마라톤은 정상인 사람들이 마라톤을 뛰는걸로 되어있다’라는 장애인 차별발언은 시의 입장과 전면 배치되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며, 이에 언론을 통해 장애인당사자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개최되는 국제마라톤 대회뿐만 아니라 시와 시 체육회 등에서 주관하고, 각종 체육행사에 희망하는 장애인들의 참여를 적극 보장하도록 하는 등 이번 사건을 반면교사로 삼아 장애인 체육행사 참여를 활성화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며 “특히 세계인의 축제가 될 2011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 장애인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입장권 바우처 제도와 기부문화를 적극 활용해 8일간 2,000여명이 경기를 관람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등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지구촌의 축제에 함께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지난 5월 2일 420장애인차별철폐 대구투쟁연대는 대구시청 앞에서 ‘국제마라톤대회 장애인차별 규탄, 국제육상경기대회 저상버스 차출계획 철회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공개적인 사과와 함께 시정을 촉구했다.
▲ 지난 5월 2일 420장애인차별철폐 대구투쟁연대는 대구시청 앞에서 ‘국제마라톤대회 장애인차별 규탄, 국제육상경기대회 저상버스 차출계획 철회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공개적인 사과와 함께 시정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 측은 “4개월이 지난 뒤늦은 사과지만 대구시의 말처럼 ‘반면교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대구시는 이번 일련의 잘못을 교훈삼아 앞으로 두 번 다시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고민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사건이 단순한 체육행사에서의 문제가 아닌 국제행사에서의 대구시 장애인권 수준을 드러낸 사안이었으니 만큼 공식사과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며 “이를 위해 ▲소득보장 ▲주거정책 마련 ▲이동권 보장 ▲활동보조서비스 확대 ▲탈시설 권리 보장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등 대구시 장애인의 생존권적 요구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로 협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4월 20일 대구시청 육상진흥 김재관 담당관은 TBC 대구방송과의 인터뷰 도중 “대한민국의 마라톤은 정상인 사람들이 뛰는 걸로 돼있다. 다음 대회에는 휠체어장애인은 대상이 아니라고 표기하겠다.”고 발언해 논란을 불러 일으켰으며, 대구국제육상경기대회와 세계육상선수권대회의 관광객 수송을 위해 노선에 배차돼 있는 저상버스 20대를 차출할 계획을 밝혀 장애인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