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체육회, 평창특위에 ‘장애인올림픽’ 명칭사용과 지원 촉구

2018평창동계올림픽/장애인올림픽 지원과 관련해 장애인 올림픽이 배제 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지난 24일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성명을 통해 ‘평창동계올림픽에 장애인차별은 절대 안 된다.’며 2018 평창동계올림픽/장애인올림픽지원법 관련 입장을 표명하고 ▲‘평창동계올림픽/장애인 올림픽 및 국제경기지원특별위원회’로 특별위원회 명칭 즉각 변경 ▲평창관련 지원법 통합법안 명에 반드시 ‘장애인 올림픽’ 포함 ▲향후 장애인대회가 동반 개최되는 국제대회의 경우 의무적으로 장애인대회 명칭 공식적 사용을 촉구 했다.

지난 7월 남아공 더반 IOC 총회에서 2018 동계올림픽 개최지가 평창으로 결정됨에 따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는 평창대회를 지원할 기존 ‘국제경기대회개최 및 유치 특별위원회’를 ‘평창동계올림픽 및 국제경기대회 지원특위(이하 평창특위)로 전환했다. 또 평창 유치 후 국회에는 총 3개의 지원 법안이 발의됐다.

그러나 평창특위의 이름에 ‘장애인올림픽’이 포함되지 않았다.

국회에 발의된 법안 중 대한장애인체육회 회장인 한나라당 윤석용 의원이 발의한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장애인동계올림픽 지원 특별법안’에만 장애인 올림픽 명칭과 지원내용이 포함됐을 뿐, 2개의 법안에서는 장애인올림픽을 찾아볼 수 없다는 것.

대한장애인체육회는 “국제올림픽위원회 IOC와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 IPC가 동·하계올림픽과 장애인올림픽의 동반개최 및 통합조직위원회 운영 등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며 “국제적으로 명문화된 약속을 저버리고 국제대회 관련 명칭 사용에 ‘장애인’에 포함하고 있지 않을뿐더러 ‘장애인대회 지원법’ 내용에도 장애인대회를 언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장애인올림픽이 비장애인올림픽과 하나라는 인식 부족뿐만 아니라 오히려 장애인올림픽을 비장애인올림픽의 부대행사로 인식하고 있는 결과.”라고 강하게 비난하며 “장애인올림픽을 홀대하는 것은 우리사회의 통합을 가로막는 처사이자 장애인에 대한 엄연한 차별.”이라고 꼬집었다.

또 “지난 23일 국회 본회의에서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장애인경기대회 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이 통과돼 환영하고 있다. 그러나 법안 발의 과정에서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가 포함되지 않아 수정안이 재차 발의돼 시간·경제적 손실이 있었다.”며 “평창특위 명칭에 ‘장애인올림픽’이 빠진 것은 향후 대회 준비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염려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