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는 오는 26일 오후 4시, 시청 12층 소회의실에서 복지건강국장 주재로 ‘2011년 하절기 노숙인 증가 대비 대책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노숙인들이 서울역에서 취침이 금지됨에 따라 부산으로의 이동 가능성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 열린다.

부산시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는 부산역(철도공사)과 부산지방경찰청, 부산의료원, 고용노동청, 자활지원센터, 노숙인지원센터, 부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15개 관계기관이 참석해 현장밀착상담강화, 시설수용능력 점검 및 추가입소 여유 공간 확보 등 향후 관리대책을 중점 논의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하절기 다른 지역에서의 노숙인 유입에 대비하여 자치구와 노숙인지원센터 합동으로 야간밀착상담을 강화하고 있으며, 부산으로 이동해 온 노숙인에 대해 시설입소를 유도하기 위한 권역별 거점기관을 지정했다.

또한, 노숙인 입소가능 9개 시설을 점검해서 300여 명분의 추가입소 여유 공간을 확보했으며, 시설입소에 따른 문제점 점검도 마쳤다. 아울러, 추경에서 확보한 4,800만 원의 예산으로 향후 자원봉사자 100명을 양성해 노숙인 1:1밀착관리, 시설입소, 병원이송 등 집중사례관리를 시행하기로 했다는 게 부산시의 설명이다.

부산시는 이외에도 근로능력이 있는 노숙인에 대해서는 구(군)과 부산고용노동청, 자활지원센터 등을 통해 일자리 지원을 확대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부산본부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한 주거지원방안도 협의할 예정이라고. 또한, 긴급주거지원, 현장방문 진료, 쉼터 자활프로그램 확대를 통한 가정복귀와 시설입소 지원으로 노숙인이 거리에 머무는 시간을 짧게 유도해 나가면서 노숙인 자립을 지원할 계획이라는 게 부산시의 입장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