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성현햇살어린이집 등 5곳 ‘365 열린어린이집’ 시범운영
6개월 이상 만 5세 이하 영유아 대상, 1회 3~24시간 이용 가능

서울시는 심야시간대에도 자녀를 안전하게 맡길 수 있도록 ‘24시간 문 여는 어린이집’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에 서울시는 기존 및 신축 예정 어린이집 5곳을 ‘365 열린어린이집’으로 지정, 별도 보육실 마련을 위한 시설 리모델링과 신축 공사를 마치고 다음 달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시범 운영되는 ‘365 열린어린이집’은 ▲관악구 성현햇살어린이집 ▲마포구 열린어린이집 ▲양천구 양천구청직장어린이집 ▲광진구 아이들세상어린이집 ▲노원구 상계5동어린이집 5곳이다.

이용 대상은 6개월 이상 만 5세 이하의 영유아를 둔 부모로 서울에 주소를 둔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시범 운영 시설의 운영시간은 24시간이다. 1회에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은 3시간 이상 24시간 이내며, 월 10회까지 이용 가능하다. 1회 24시간을 연속 이용할 경우엔 최대 6일 동안 이용할 수 있다. 부모의 장기입원 등 사유가 분명하고 대체보육이 어려운 경우에는 최대한 이용기간을 연장할 예정이다.

이용 요금은 시간당 3,000원, 24시간 연속 이용은 5만 원이며, 별도 이용료인 식비는 1식에 1,000원이다.
서비스 신청은 예약제를 원칙으로, 오는 30일부터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iseoul.seoul.go.kr)내 보육서비스 예약(365 열린어린이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서비스 신청은 이용일의 2일 전부터 가능(공휴일 제외)하며, 서비스 신청을 하려는 영유아의 부모는 우선 서울시 보육포털 서비스에 로그인을 하고 자녀의 정보 입력 및 이용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어린이집에서 접수 내역을 확인한 후 영유아 부모와 상담을 통해 최종 이용 여부가 결정되는데, 부모의 취미생활이나 여가활동을 위한 상시적 이용은 제한된다. 최종 이용이 결정된 영유아의 부모는 해당 어린이집 계좌로 이용요금을 납부하면 된다.

서울시 황요한 보육담당관은 “365 열린어린이집은 핵가족 시대 긴급·일시 보육 수요에 대응하고자 운영하는 것.”이라며 “부모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