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제주장애인인권영화제 열려

‘움직여 행하라’
제12회 제주장애인인권영화제가 지난 27~28일까지 제주영상미디어센터 예술극장에서 열렸다.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영화제 개막식에서 제주장애인인권영화제 김정훈 집행위원장은 “제주도 내 장애인 문화향유권을 위해 시작한 영화제가 어느덧 12년째를 맞이했다.”며 “올해 영화제는 호주를 비롯한 전 세계 장애인 영화제 네트워크를 구축해 국제영화제로의 첫발을 내딛는 뜻 깊은 한해로 기록될 것이다. 이번 영화제를 통해 세계 각국의 장애인들이 살아가는 이야기와 대상화하지 않은 이야기를 재미있게 즐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제주장애인인권영화제 김정훈 집행위원장이 개회사를 하고있다 ⓒ전진호 기자
▲ 제주장애인인권영화제 김정훈 집행위원장이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전진호 기자
한국 DPI 채종걸 회장은 “그동안 장애인 문화예술을 이야기하면 ‘사치스러운 것 아니냐’, ‘지금 시점에서 (장애인 문화예술을 논하는 게) 필요하냐’는 등의 문제제기를 받아왔다.”며 “영상 매체를 통해 장애인의 인권을 되짚어 보고 새로운 길을 모색해보는 취지에서 시작한 장애인인권영화제와 장애인문화예술축제가 장애인문화예술를 직업으로도 승화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영상을 통해 장애인 인권을 향상시켜나가는 뜻 깊은 영화제에 많은 이들이 참석해 감사하며, 장애인국제영화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과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국내외 작품 22편이 상영된 이번 영화제의 서막은 이승준 감독의 ‘달팽이의 별’이 열었다.
지난해 EBS국제다큐영화제에서 시청자상과 유니세프 특별상 등을 수상한 이 작품은 시청각장애가 있는 남편과 척추장애가 있는 부인의 일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려 호평 받은 다큐멘터리 작품.

이승준 감독은 “시청각장애인을 소재로 했기 때문에 동정이나 대상화 등을 생각할 수 있지만, 장애인이라기보다 개인을 부각시키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번 영화제는 개막작 ‘달팽이의 별’을 비롯해 중증장애인 선철규씨의 자립생활 이야기를 담은 ‘지렁이 꿈틀’, ‘나오길 잘했다’, ‘내가 널 이해할 수 있을까’ 등 국내작 11편과 ‘문도 알라스(Mundo Alas)’, ‘디다(Deedah)’, ‘뭐든지 할 수 있어 (Anything You Can Do)’등 해외작 11편이 상영됐으며, 폐막작은 뇌병변장애 여성과 다운증후군 장애여성이 장애인생활시설에서 만나 함께 독립생활을 하며 겪게 되는 차별과 투쟁이야기를 그린 ‘바디 앤 소울(Body&Soul: Diana & Kathy)’이 상영됐다.

▲ ⓒ전진호 기자
▲ ⓒ전진호 기자
▲ ⓒ전진호 기자
▲ ⓒ전진호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