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는 저소득층 일반주택 1,300세대에 기초소방시설을 무료로 추가 보급 한다고 밝혔다.

일본, 미국 등 해외에서 주택 내 감지기 의무화로 사망자가 일본 33.3%, 미국 42.7% 감소했다는 보고가 있으며, 영국에서는 조기경보로 초기진압으로 80%의 재산피해를 감소시켰다는 보고가 있다.

이에 서울시는 올해 지난 3월 도봉구에서 기초소방시설 설치 의무 조건부 주택허가제를 처음 도입한 후 모든 자치구에서 이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번 추가 설치 대상은 안전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홀몸노인, 중증장애인, 소년소녀가장을 중심으로 오는 11월부터 소방서별로 설치한다.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최근 3년간 화재로 인한 사망자 133명 중 68%인 91명이 주택화재로 사망했으며, 주요 사망 원인은 화재발생 인지가 늦어서 발생한 것으로 본다.”며 “기초소방시설의 보급 확대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많이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소방재난본부는 내년부터 소방시설설치유지및안전관리에관한법률에 따라 의무시행을 앞두고 있어 대 시민 홍보를 강화하기로 하고, 일반주택 (182만 가구)에 대해 자율 설치토록 지속적 안내 및 홍보와 함께 현재 22개 소방서 등 25개소에 있는 감지기 작동 체험 코너를 내년에는 25개 구청까지 확대해 50개소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