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시민주도형 마을(아파트)봉사단’(이하 마을봉사단)을 이끌어 나갈 지도자를 양성하고자 오는 24일까지 참가자 150명 모집해 25일~27일까지 마을봉사단 지도자 양성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마을봉사단이란 주민자치봉사단(청소년포함)을 구성해 지역 내 독거노인, 환경 개선 등 자치 활동 전개를 통해 보다 더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시민주도형 거주지 중심의 자원봉사단이다.

참가자격은 지역에서 자원봉사에 경험이 있거나 관심이 있는 자로 교육 이수 후 마을(아파트)봉사단 지도자로 활동 가능자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교육이수자는 마을(아파트)봉사단 지도자로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아파트)에서 지역사회의 공공문제를 지역주민 스스로 해결하고자 지킴이가 되는 ▲방범활동 ▲시민안전 모니터링활동 ▲가로수 가꾸기 ▲녹색장터 ▲노인을 위한 경로잔치 ▲아파트 문화행사 개최 등의 다양한 봉사활동 등을 기획해 진행하게 된다.

또한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시민마을봉사단이 지역사회 내 거주지 중심의 자원봉사 거점(캠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올 하반기 동안 현재 운영 중인 24개의 아파트를 총 100개로 확대 운영 및 지원할 예정으로, △지역사회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재난재해 시 지역단위의 복구 시스템 구축 △청소년 자원봉사 기회 제공 △단지 내 자원봉사활동 시스팀화 △자원봉사활동 실적 관리 및 인정 보상 등을 지원한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장미승 센터장은 “마을봉사단은 현실적으로 이웃과 단절된 삶을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에 있어 지역의 각종 문제를 주민 스스로 예방하고 해결하는 등 공동체 의식을 높여 더불어 사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마을봉사단의 역할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마을봉사단 구성 및 지도자 양성교육에 참여를 원하는 이는 센터 홈페이지(volunteer.seoul.go.kr) 또는 이메일(magali@hanmail.net), 전화(070-8797-1853)나 팩스(02-776-8481)로 사전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