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조덕배 씨가 제6회 대한민국장애인문화예술대상(대통령상)을 받는다. 또 시각장애의 어려움을 딛고 시인으로 활동해 온 손병걸 씨가 장애인문화예술상(국무총리상)을 수상한다.

올해 대상(대통령상) 수상자 조덕배 씨는 지체 2급 장애인으로, 1985년 ‘나의 옛날이야기’로 데뷔하여 ‘꿈에’, ‘그대 내 맘에 들어오면은’, ‘슬픈 노래는 부르지 않을 거야’ 등 자신이 작사, 작곡한 곡들로 연달아 히트치며 대중문화의 스타로 활동했다. 그는 뇌출혈로 쓰러지게 돼 활동을 못하는 상황에서도 병마를 의지로 이겨내면서 재기 콘서트를 열어 현재도 다시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장애인문화예술상(국무총리상)에는 사회적 편견을 깨고 비장애인 문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등 변두리 취급을 받는 장애인 문학의 새 지평을 열어가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 시인 손병걸 씨(시각 1급)가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의 각 부문별 수상자를 살펴보면, 문학 분야에는 퓨전 및 장편소설을 꾸준히 집필해 출판한 소설가이자 ‘시조시학’에서 신인상을 수상한 시조 시인이기도 한 주영숙(지체 4급) 씨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미술 분야의 수상자는 오윤환(지체 3급) 씨로, 오윤환 씨는 신체적 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 강단과 중·고등학교 교단에서 제자들을 배출했으며 30여 년 간 동양화가로서 작품 활동에 매진해 수많은 작품을 발표했다.

음악 분야의 수상자는 황영택(지체 1급) 씨로, 한국 장애인 최초의 휠체어를 탄 성악가로서 각종 방송과 언론 기관 및 장애인 문화구축·증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한 점을 인정받았다. 황영택 씨는 현재도 문화예술나눔공연 ‘3인(人) 3색(色)’을 개최해 5곳을 순회하며 공연을 하고 있다.

대중예술 분야의 수상자는 제주도 출생 양정원(지체 2급) 씨로, 양정원 씨는 불의의 교통사고로 장애인이 됐지만 음악 활동을 통해 장애를 극복하고 지역 사회에서의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뿐만 아니라 지역의 대중문화 발전에 이바지하는 꾸준한 문화예술 활동을 한 공로를 인정받아 상을 수상했다.

그 외 특별상(공로 부문)에는 대한민국의 장애인 예술 단체를 대표해 많은 해외공연을 통해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인 한빛예술단이 선정됐으며, 특별상(발굴부문)에는 많은 장애인문화예술인들을 발굴한 한국장애인문화서울특별시협회가 선정됐다.

장애인문화예술대상은 2006년부터 장애인 문화예술의 기반 조성과 발전에 목적을 두고 2011년 현재 개인 33명과 단체 7곳을 선정하여 시상해 왔다. 심사 기준은 문화예술 전문인으로서의 신체적 장애의 극복 정도, 문화예술 지식의 창조성, 기존의 문화예술 개념의 방식을 새로운 형태로 혁신한 정도, 문화예술을 통한 사회 기여도, 전문성과 예술성 등이다.

시상식은 28일 오후 3시에 한국방송(KBS) 본관 제1스튜디오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