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는 동절기를 맞이해 저소득 시민과 노숙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특별보호대책을 마련하고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나기’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주소득자의 사망, 중한 질병 등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위기가정에 생계·의료·주거 등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신속히 지원하고 저소득층에 월동준비 비용을 지원하여 동절기 생활안정을 도울 계획이다.

인천시에 따르면, 우선 보장시설에 거주하는 기초생활 수급자 3,500명에게 월동준비 비용(1인 기준 8만9,000원)을 지급하고 경로당 1,316개소와 한부모가정 8,291세대에 난방비를 지원한다.

또한 저소득 한센양로자 36명에게 피복비와 김장비를 지급하는 한편, 연탄을 사용하는 저소득층 1,371세대에게 연탄보조쿠폰을 지급하고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도시가스요금을 할인해주기로 했다.

동계방학 기간 중 급식이 필요한 아동 2만7,675명에게는 일반음식점과 급식소를 지정 운영해 급식을 제공하고 음식점을 이용하기가 곤란한 아동에게는 자원봉사자를 통해 도시락을 배달한다.

아울러 주요역사 및 터미널, 공원 등 노숙인이 많은 지역에 거리상담팀을 운영해 시설입소를 적극 유도하고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안전사고를 사전 예방한다.

인천시 관계자는 “어려운 가정이 따뜻하고 훈훈한 겨울을 보낼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이웃돕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라며 많은 시민의 참여와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