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요양서비스에서 제외된 저소득층 어르신들을 돕는 재가노인지원센터를 전 자치구로 확대 시행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장기요양등급에서 제외된 저소득층 어르신들에게 일상생활을 돕고 가사·간병을 지원하는 등의 도움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노인지원센터를 광진구·중랑구·금천구 등 3개 자치구에 추가 선정함으로써 25개 전 자치구에 총 29개소를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서울시는 2008년 7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 이후 요양등급 판정을 받지 못해 요양서비스에서 제외된 저소득층 어르신을 위해일상생활 및 가사·간병지원, 밑반찬 배달, 지역사회 후원연계 등 재가지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 등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의한 요양등급 판정을 받을 경우, 신체적 활동 또는 가사활동에 대한 지원을 받고 있지만, 법에서 정한 요양등급 판정을 받지 못한 저소득 노인들은 사실상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현실.”이라고 실상을 전하고 “이번 재가노인지원센터 3개소가 추가 선정함으로써 65세 이상 노인 및 60세 이상 저소득 노인성 질환자 2,500명에게 지원하던 서비스를 3,000여 명에게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현재 재가노인지원센터는 22개 자치구에 26개가 마련돼 있으며,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수혜 대상자 2,500명 중 가사·간병 지원 2,000명, 밑반찬지원 900명, 후원연계 5,800건 등의 재가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추가 선정된 시설은 보조금 9,000만 원을 지원받아 해당 자치구 저소득 독거노인 및 요양등급판정외 노인성 질환자들을 위한 재가지원서비스를 전담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지난달 20일부터 이번달 4일까지 공모를 통해 시설 운영법인을 선정했다.

또한, 서울시는 독거노인 돌봄지원사업인 노인일자리사업과 연계해 활동이 가능한 어르신들이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 노인에게 가사·간병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노(老老)케어 사업’ 참여자를 내년에는 400명까지 확대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다고 밝혔다.

‘노노(老老)케어사업’은 건강하고 활동 가능한 노인인력을 발굴 및 어르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노인일자리사업으로, 현재 참여자 275명이 재가노인지원센터별로 10~11명씩 배치돼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후 활동을 하고 있다.

이정관 서울시 복지건강본부장은 “재가노인지원센터 추가 선정을 통해 장기요양등급을 받지 못한 복지사각지대의 저소득 노인들의 일상생활 지원 및 안부확인 등을 강화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저소득 노인을 위한 사회복지안전망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