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법무부·서울맹학교와 점자책 제공을 위한 MOU 체결
수형자 대상으로 ‘점역․교정사 직업훈련’도 신설, 눈빛나눔봉사단 구성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와 법무부, 서울맹학교가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점자자료 보급에 함께 나서기로 했다.

이들은 오는 24일 서울남부구치소 대강당에서 수형자들로 구성된 ‘눈빛나눔봉사단’ 발대식과 ‘점역자료 제공 등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갖는 것으로 첫 발걸음을 내딛는다.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서울남부구치소·교도소, 서울맹학교가 체결하는 점역 자료 제공 등을 위한 업무협약에는 ▲시각장애 학생들을 위한 점역자료(도서, 파일 등)의 제공 ▲수형자의 점역·교정사 자격취득 지원 등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으며, 각 기관은 향후 지속적으로 교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남·여 수형자 30명으로 구성된 눈빛나눔봉사단은 시각장애학생들이 요청한 도서를 점자정보단말기 사용이 가능한 파일 또는 점자책으로 점역해 제공할 계획이다.

법무부는 “시각장애학생에게 필요한 학습 부교재와 교양도서를 점자로 만들어 보급한 후 일반시각장애인에게도 확대할 계획.”이라며 “점역의 전문성 확보와 수형자들이 출소 후 안정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점역·교정사 직업훈련도 신설된다.”고 밝혔다.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시각장애 학생들은 다양한 도서와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되고, 현재 시각장애인의 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점역·교정사를 보다 많이 배출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며 “또 수형자들은 소외계층에 대한 나눔을 실천함으로써 교화에도 도움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