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료원과 경기도노인보호전문기관(남부, 북부, 서부)이 학대피해노인에 대한 지원에 공동 대응키로 하고 29일 경기도의료원 회의실에서 학대피해노인 및 전용쉼터 입소자에 대한 의료지원 공동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에 따르면 노령인구 증가에 따라 가정에서 학대를 받는 노인들도 함께 늘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정신적·육체적으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나 가족들의 무관심으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 의료원은 노인보호기관과 협약을 체결해 학대받는 노인들 중 치료가 필요한 경우 신속히 전문의의 진료를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경기도의료원 산하 6개 병원 중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병원에 입원해 치료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경기도 의료원 관계자는 “학대받는 노인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지역사회 공공의료를 수행하는 의료원에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치료비 중 본인 부담금은 감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말 현재 경기도 전체 인구 1,178만6,000명 중 약 8.7%인 102만명이 65세 이상이며, 그중 학대사례 신고접수 건수는 1,011건, 노인학대 신고 접수율은 인구 1,000명당 0.99%에 이른다. 이는 2006년보다 65세이상 인구는 1.3%, 신고접수는 729건 늘어난 수치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