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세계장애인의 날 맞아 '99% 장애민중 투쟁선포' 기자회견 개최

지난 3일 세계장애인의 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는 ‘세계장애인의 날 99%의 장애민중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구 서울역 앞에서 열고 한미FTA 비준 무효 등을 요구했다.

전장연은 성명서를 통해 “12월 3일은 국제연합(UN)이 장애인에 대한 차별금지와 인권 보장을 실현하기 위해 제정한 ‘세계장애인의 날’이다. 하지만 2011년 제19회 세계장애인의 날을 맞은 한국의 99% 장애민중들은 축하와 기념이 아닌 고통과 분노에 몸서리를 치고 있다.”며 “오직 1%의 가진 자들을 위한 한·미FTA는 99%의 민중, 그중에서도 가장 핍박받고 차별받는 사회적 약자로 존재하는 장애민중에게는 죽음의 공포 그 자체다. 한·미FTA의 가장 큰 위험성은 바로 의료와 같은 공공서비스를 뿌리째 뽑아버린다는 것 아닌가.”라고 규탄했다.

기자회견에서 전장연 박경석 상임공동대표는 “이명박 정부는 UN장애인권리협약을 생색내기로 비준해놓고, 정작 장애인 권리 실현을 위한 조치는 하지 않고 있다. 도가니 문제 해결하기 위해 몇 년간 투쟁했고, 영화를 통해 시민들에게 많이 알려졌다. ‘이제 조금은 되는구나’하고 기대했지만 조금도 이뤄지지 않았다. 장애인은 장애인생활시설에서 인권유린과 시설비리에 죽고 대한민국의 99% 민중은 한·미FTA 때문에 목숨을 내놓고 기다리고 있는 시대가 됐다.”고 비판했다.

인권운동사랑방 명숙 활동가는 인권위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 꼬집었다.

명숙 활동가는 “장애인차별금지및권리구제등에관한법률(이하 장애인차별금지법) 시정기구인 인권위가 제자리를 찾지 못하면, 장애인차별금지법은 힘을 발휘할 수 없다.”며 “▲장애인생활시설에서 여성장애인의 낙태 종용 및 정부보조금을 횡령한 김양원이 비상임위원으로 있었다는 것 ▲현병철 위원장이 장애계단체 등의 목소리에는 귀 기울이지 않은 채 점거 투쟁을 고발한, 전례가 없던 사건 ▲장애유형별 장애인권 전문가를 고용하지 않고 있는 것 등만 보더라도 지금의 인권위가 거꾸로 가고 있음을 방증한다.”고 질타했다.

▲광주인화학교성폭력대책위원회 도연 사무국장.
또 “UN장애인권리협약은 비준했으나, 정작 UN장애권리위원회에 직권조사권을 부여하는 선택의정서에는 가입하지 않았다. 대법원까지 가서도 권리 구제가 되지 않을시 UN장애권리위원회에서 개별 선고에 대한 권고를 내릴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인권위는 장애인 권리 구제에 앞장서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명숙 활동가는 “오는 10일은 세계인권선언의날이다. 인권위는 인권상을 줄 자격이 없으며, 오히려 인권위에 ‘인권 몰락상’을 줘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광주인화학교성폭력대책위원회 도연 사무국장은 “영화 ‘도가니’로 촉발된 관심이 우석법인으로만 끝나서는 안 된다. 이사 정수의 1/3 이상을 공익이사로 선임하는 공익이사제는 장애인이 장애인생활시설에서 인권유린 당하지 않도록 하는 최소한의 기본 장치다. 이를 골자로한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이번 해가 지나기 전에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이 통과될 수 있도록 (의지를) 놓지 않고 투쟁하자.”고 결의를 다졌다.

기자회견이 끝난 뒤 전장연은 서울역 광장 앞 ‘2011 민중대회’로 자리를 옮겨 ‘범국민촛불대회’에 함께했다.

한편, 범국민촛불대회에서 장애계 활동가 2명이 연행되는 시민들을 막다 함께 연행됐으나 4일 저녁 모두 풀려났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