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오는 16일 오전 10시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서울시 고령친화도시 가이드라인(안)’ 검토를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고령자뿐 아니라 시민 모두가 살기 좋은 서울을 조성하기 위해 서울시가 갖춰야할 정책, 인프라 및 서비스 등 그동안 연구해온 가이드라인(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학계, 현장전문가, 일반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서울시 고령친화도시추진위원회 위원장인 차흥봉 전 장관(현 한국사회복지협회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서울시복지재단의 이상철 박사가 ‘고령친화도시 현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한다. 이어 WHO(세계보건기구)에서 제시한 고령친화도시 8개 영역에 대한 공동연구진 8명의 발제가 있을 예정으로,발제에서는 서울시립대 이준영 교수의 ‘고령자원활용 및 일자리지원’, 건국대학교 강순주 교수의 ‘주거편의환경’, 연세대 서영준 교수의 ‘지역복지 및 보건’ 등 8명이 주제발표 후 발제 내용에 대해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지난해 서울의 노인인구는 100만 명을 넘어섰으며, 2005년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지 14년 만인 2019년에는 고령사회로, 2027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이처럼 세계에서 유례없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서울의 고령화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해 7월 ‘2020 고령사회 마스터 플랜’을 마련한 바 있으며, 고령친화도시 조성 또한 그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7월 고령친화도시 구현을 위한 기본조례를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으며,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차흥봉 회장, 강지원 변호사, 서울시의회 조규원 보건복지위원장 등 20명으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대한 기본방향과 자문을 받아왔다.

이에 서울시와 서울시복지재단은 서울형 고령친화도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공동연구진을 구성·운영해 왔으며, 전문가 및 시와 자치구의 실무진과의 수차례에 걸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최종안을 마련했다.

이렇게 마련된 가이드라인은 노인이 도시에서 생활하면서 접하게 되는 8대 주요 영역에 대해 68개의 전략과제로 구성돼 있다.

서울시는 이날 공청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과 내년 1월초 발표 예정인 서울시 시정운영 중장기계획을 접목해 1월 중 가이드라인을 확정하고, 상반기 중 실행계획을 수립해 2013년 세계보건기구(WHO)의 고령친화도시 네트워크 멤버십에 가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이정관 복지건강본부장은 “고령친화도시는 고령자뿐 아니라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살아 갈 수 있는 도시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중장기 사업으로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은 최대한 반영하여 실행력 있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