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성명서 발표...비례대표 공천추천, 정치권 줄서기로 변질될 수밖에 없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는 최근 2012장애인총선연대(이하 총선연대)의 장애인비례대표 후보 추천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전장연은 지난 2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총선연대 측은 참여단체들이 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자체적으로 비례대표 후보자를 심의해 각 정당에 장애인비례대표로 추천하겠다고 했다.”며 “장애계가 이번 선거에서 할 일은 정치권에 누구를 줄 세우고, 누구에게 금배지를 달아줄 것인가를 놓고 작업하는 게 아니라, 각 정당과 후보자들로 하여금 99% 장애인중의 생존권 요구를 명확히 약속받아내면 된다.”고 주장했다.

당초 총선연대는 지난해 9월 전장연을 비롯해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여성장애인연합 등 주요 장애계 단체들이 연대한 ‘공약개발연대’를 구성해 장애인계 10대 공약을 발표했으나 선정 과정서 끊임없는 마찰을 빚어왔다.

결국 공약개발연대가 총선연대로 전환하는 과정서 총선연대 측이 ‘비례대표 당선권 내 장애인당사자 공천 추진’을 기치로 내걸자 전장연과 전국장애인부모연대,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등은 지난해 11월 총선연대서 탈퇴했다.

전장연은 “장애인의 정치세력화는 명망가 한두 명에게 금배지를 달아주는 게 아니다.”라며 “비례대표 공천 추천은 결국 장애인당사자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정책공약 실현보다 정치권 줄서기로 변질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장애인계는 ‘총선연대’라는 이름으로 공천장사를 하려고 한다.”며 “장애계는 더 이상 부끄러운 역사를 되풀이해서는 안된다. 장애인의 정치세력화는 정치권 줄서기로 변질되어서는 안되며, 공천장사꾼으로 변질되는 것을 개탄한다.”고 주장했다.

전장연은 “장애계가 해야 할 올바른 정치세력화는 어떤 정치세력도 장애인들의 요구를 외면하지 못할 대중적인 힘을 모아 장애인의 권리에 기초한 법과 제도를 바꿀 수 있는 힘을 갖는 것.”이라며 “장애계가 정치권에 누구를 줄 세울까 고민하는 대신, 각 정당과 후보자로 하여금 장애인당사자의 생존권 요구를 받아들이도록 투쟁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총선연대는 지난 1월 31일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55개 참여단체 중 43개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장애인 비례대표 추천방식에 대한 투표를 부쳐 34개 단체가 찬성한 ‘추천제’ 방식으로 추천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