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이번달 1일부터 시작한 보육료지원 신청현황 집계·분석 및 어린이집 이용수요 전망을 토대로 지자체별 0~2세 보육서비스 확대 시행방안을 마련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달 20일 현재까지 0~2세 아동의 보육료지원 신청인원은 20만3,000명으로, 이는 전체 영유아(0~5세) 신청인원(28만3,000명)의 72%를 차지한다. 지금까지의 보육료 신청 추이가 감소하지 않고 지속될 경우에는 올해 1월부터 2월말까지 0~2세 아동의 누적 신청인원은 최소 30만5,000명에서 최대 34만 명으로 전망된다.

복지부에 따르면 현재의 보육료 신청인원에 그동안 보육료 지원 없이 어린이집을 이용하던 사람(소득상위 30%)과 실제 어린이집 이용희망 시기보다 보육료 지원신청을 일찍 한 사람들이 포함돼 있음을 감안할 때, 어린이집 신규 이용인원은 약 10~13만명 수준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0~2세 보육서비스 정원은 총 84만명, 실제 이용현원은 74만명이나 우선 모니터링 결과 수도권 등 일부 지역에서 보육서비스 정원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복지부는 어린이집 설치 및 정원 인가를 책임지고 있는 시군구의 장에게 지자체별 여건에 적합한 방안을 시행할 수 있도록 시행지침을 수립해 통보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현재 존재하는 어린이집의 여유 정원을 0~2세 아동 보육서비스 제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시군구의 장이 지역의 상황을 고려해 보육서비스 품질이 우수한 어린이집(평가인증 90점 이상)에 한해 기존 어린이집의 보육실 여유면적* 기준까지만 정원을 확충할 수 있도록 요청한다.

복지부는 이에 따라 어린이집 기존 여유 정원 활용으로 약 8~9만, 기존 어린이집의 정원 확대로 약 2~3만의 정원이 추가로 증가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보육교사 약 1만 명이 추가로 확충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2012년 대학 등에서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한 신규 보육교사(약 4만 명) 등이 어린이집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으로, 관련 대학 등 보육교사 양성기관과 지자체 일자리지원센터, 고용노동부 워크넷·고용센터 등의 기관에 보육교사의 원활한 구인·구직에 필요한 정보 제공 및 구인 알선 등을 요청했다.

또한, 보육서비스 이용이 꼭 필요한 맞벌이 부모 등이 보육서비스를 우선 이용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이용 기준을 마련해 각 지자체에 시행 지침을 통보했다.

보건복지부는 “앞으로 시군구와 합동으로 지역별 보육서비스 이용·제공에 대한 현장 실태조사를 실시해 지자체별 진행 상황을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분석할 계획.”이라며 “최초 분석에만 의존하지 않고 지역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시행방안을 적기에 마련해 국민들에게 필요한 보육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3월부터의 보육료 예산집행 상황을 지자체와 함께 면밀히 모니터링해서 필요한 예산은 재정당국과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