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3월부터 시행하는 5세 누리과정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교사용 교재 및 시청각용 DVD 자료를 5세 누리과정을 실시하는 모든 어린이집에 무료로 보급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인성·사회·신체활동 등이 담긴 교사용 교재와 이를 어린이집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시청각용 DVD를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모든 어린이집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또한, 5세 누리과정 담당교사가 누리과정을 이해하고 체득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 연수를 진행했고, 향후 정기적으로 연수를 실시한다.

그동안 지자체를 통해 조사한 수요를 바탕으로 5세 누리과정 반이 편성된 어린이집 약 1만1,000개소에 교사용 교재와 DVD자료를 중앙보육정보센터를 통해 다음달 2일까지 어린이집에 직접 택배로 보급할 예정이다.

이번에 보급되는 자료는 5세 누리과정 해설서(1권), 지침서(1권),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4권), 5세 누리과정 연령연계 프로그램(1권)과 어린이집 프로그램 활동자료 DVD(4장)(5세 누리과정 지침서 동영상은 DVD 1장에 포함) 등이다.

복지부는 누리과정 담당교사·부모 등이 누리과정 프로그램 내용을 알 수 있도록 3월분 교재 내용을 지난 24일부터 보건복지부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보육통합정보시스템, 중앙보육정보센터, 시도 및 시군구보육정보센터, 한국보육진흥원)에 제공하고 있으며, 2월 이후 추가로 5세 누리과정 반이 편성된 어린이집에 대해서도 중앙 및 지방보육정보센터에서 신청을 받아 자료집과 DVD를 무료로 보급할 예정이며, 어린이집이나 부모 등이 개별적으로 구매를 원하는 경우 대형서점 및 온라인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보건복지부와 교육과학기술부는 5세 누리과정을 담당할 교사 3만2,000명(어린이집 교사 1만7,000명, 유치원 교사 1만5,000명)을 대상으로 15시간의 집합교육을 지난해 12월부터 이번달까지 시·도별로 진행했고, 30시간의 원격연수과정(기초과정 15시간, 심화과정 15시간)을 추가로 마련해 교사들이 5세 누리과정을 충분히 습득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서 지원하고 있다.

복지부는 “향후 5세아반 추가 편성 시 누리과정을 담당할 보육교사, 다른 연령을 담당하는 보육교사 및 원장 등도 누리과정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3월부터 정기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