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종교단체·경제계·교육계 등 주도 ‘민관협력’
제품 구매 캠페인·1기관1기업 자매결연·성금모금 등

경기도내 사회적기업의 자립을 지원하는 민간 주도 협의체인 ‘사회적기업 육성 경기도 네트워크’가 출범했다.

경기도는 28일 수원시 평생학습관에서 경기도 이재율 경제부지사, 경기도의회 김경호 부의장을 비롯해 종교계, 시민사회단체, 지역경제계 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적기업 활성화 경기도 네트워크’ 창립총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협의체는 정부, 시민사회,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및 유관기관들이 파트너십을 맺고 아직 기반이 약한 경기도내 사회적기업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범시민적 지원운동을 펼치기 위해 출범했다.

사회적기업 활성화 경기도 네트워크에는 경기도, 도의회, 수원고용센터, 종교계, YMCA, YWCA, 경실련, 경기여성단체연합, JC 등 지역경제계와 지역대학 등 각계각층의 인사가 공동대표·운영위원 등으로 참여한다.

협의체는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캠페인, 교육, 홍보, 기업, 종교계 등에 1기관 1사회적기업 결연 캠페인, 성금모금 등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그간 정부와 경기도에서 정책적인 지원을 해왔지만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자립경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며 “이러한 시점에 범시민사회와 종교계, 경제계, 교육계가 정부와 손잡고 사회적기업 지원운동을 펼치기로 한 것을 환영하며, 사회적기업이 자립 경영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재 경기도내 282개 사회적기업을 포함해 전국 1,968개의 사회적기업이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