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작업, 언어, 심리, 직업, 교육 희망자 신청 받아

대전광역시립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이중도)은 재활치료를 희망하는 장애인 또는 장애미등록자를 대상으로 특화된 진단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서비스 대상자는 치료에 필요한 적격성과 대체 환경의 적합성을 진단결과에 따라 결정되며, 대상자의 독특한 행동양식 및 강점 등 전략분석을 통해 과제해결을 제시하고, 부모들의 대상자에 대한 목표와 그들 자신을 위한 요구를 명시하는 등 대상자와 가족의 필요 및 자원에 대한 공동의 통합된 견해를 수립한 후 본격적으로 재활치료에 들어간다.

복지관은 아동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대를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 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전화 및 방문을 통해 희망하는 치료를 신청하면 접수된 순서에 의해 진단일이 예약된다.

진단 절차는 초기상담이 이루어진 후 영역별(물리, 작업, 언어, 심리, 직업, 교육) 진단을 실시하고, 영역별 치료사들이 진단결과를 가지고 재활계획회의를 하며 진단 및 재활계획 회의 결과를 전화 또는 서신으로 통보한다.

진단 후 치료 이용자로 선정되었으나 오랜 시간 대기해야 하는 대기자의 경우에는 대기자 통합프로그램 및 연령별 맞춤 그룹치료, 사회재활프로그램 등을 이용하면서 대기시간을 기다릴 수 있다.

진단 및 치료는 예약·접수 후 순서에 의해 진행된다며, 자세한 문의는 상담지원서비스팀 김성진(T. 540-3520)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