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위주의 보금자리 주택사업 지방의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주택보급 정책 선회 요구

대전광역시 대덕구(구청장 정용기)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재정난으로 중단된 효자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에 대해 조속한 추진을 간절히 소망하는 내용을 담은 서한문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대덕구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추진한 주거환경개선사업은 도시 저소득주민이 집단으로 거주하는 지역으로써 정비기반시설이 극히 열악하고 노후·불량건축물이 과도하게 밀집한 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지난 2007년 3월 2일 대덕구에서는 유일하게 효자지구가 지정 돼 LH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추진하던 사업이다.

대덕구에 따르면 LH공사의 재정난으로 인해 효자지구가 시기조정사업으로 분류 돼 중장기 사업으로 연기되자 주민들은 큰 실의에 빠졌고 생활불편과 고통이 날로 가중되고 있는 실정으로, 본 사업을 재개시키는 데 구청장으로서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대통령께 건의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구는 이명박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임시절 LH공사 사외이사로 임명 돼 활동한 개인적 인연과 철학적 공감을 바탕으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이명박 대통령에게 대덕구의 유일의 주거환경개선사업인 효자지구에 대해 하루 빨리 사업을 재개해 줄 것을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는 더욱이 효자지구는 대전1·2산단 재생사업구역과 인접하고 있어 배후 주거단지로써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 등 산단 재생사업과 연계해 추진된다면 씨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 사업재개가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대덕구 정용기 구청장은 “정부도 시장논리에 의한 사업만 추진하는 것 보다는 주민과 약속한 공익사업으로 당위적 관점에서 책임감을 갖고 고통 받고 있는 주민들의 소리에 조금 더 귀 기울여 수도권 위주의 보금자리 주택사업처럼 지방에서 추진되고 있는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의 주택보급 정책 선회가 요구되는 시점임을 감안해 대덕구 서민 주거 안정 대책으로써 효자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제 기능을 발휘하는 날이 오길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