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심원 사태 해결을 위한 무기한 천막농성 7일 만에 합의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연수구청이 ‘명심원 사태 해결을 위한 인권·운영실태 조사를 위한 민·관 합동 조사단’을 구성한다.

지난 15일 연수구청 앞 광장에서 ‘명심원사태 해결을 위한 전면적 인권실태조사’를 요구하며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했던 인천 장차연은 천막농성 7일차인 21일, 연수구청과 ‘민·관 합동 조사단 구성’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관 합동 조사단은 인천시와 연수구, 민간전문인으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팀으로 구성되며, 조사 대상은 ▲명심원 생활인 전원 ▲명심원 사태의 발단이 된 2008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전원된 생활인을 조사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

조사방식은 연수구가 지정한 공무원 입회하에 사전에 교육받은 조사원들이 1:1 면접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으며, 시설운영과 관련한 조사도 인천 장차연과 진행한다.

이에 대해 연수구청 고남석 구청장은 “이런 상황까지 오게 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이 일을 장애인 인권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하고 실천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명심원 사태를 올바로 해결해 다른 지역에도 모범사례로 남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인천 장차연은 명심원에 대한 민관합동 인권실태조사가 합의됨에 따라 22일 오후 1시부터 농성정리집회를 개최한 후 농성을 해산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