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저소득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주거복지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인천시는 올해를 인천형 주거복지사업의 원년으로 삼아 사회로부터 소외된 저소득 취약계층의 삶을 개선하고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계획에는 ▲사회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기존주택 전세 임대사업 ▲저소득계층 주거환경 개선 ▲서민 주거비 부담 최소화를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특히, 금년부터는 인천시 주관으로 도심내 저소득층에게 기존 주택 전세임대 300호를 공급할 계획으로 지속적 물량확대를 통해 사회 취약계층의 주거를 안정시킨다는 계획이다.

사회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기존주택 전세임대사업은 도심 내 저소득층인 기초수급자 등을 위해 지자체가 집주인과 대신 계약을 체결하여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사업으로서, 인천시는 올해부터 인천시 주관으로 300호를 자체 공급함으로써 사회취약 계층의 주거안정을 제고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대상주택은 국민주택규모(85㎡)이하로서, 호당 7,000만 원이 지원되며, 시는 이 사업을 위해 국민주택기금 210억을 확보해 추진중에 있다. 인천시는 4월에 입주자 모집공고를 시작으로 빠르면 6월중에 입주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인천시는 지난 2009년부터 시행중인 노후 공공임대주택 시설개선사업과 기초수급자가 소유한 노후 불량주택의 개보수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올해 총 14억5,000만 원을 투자한다. 이에 발코니샷시 교체, 승강기 설치공사를 시행해서 노후 공공임대주택의 거주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노후 불량주택의 기둥, 벽체 등을 보강하는 구조안전 공사와 창호교체, 단열시공 등을 통해 정주여건을 제고하게 된다고.

이와 더불어 인천시는 영구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저소득 주민의 관리비 부담 경감 및 복지증진에 기여하고자 1억3,000만 원을 투자해 공동전기료를 보조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민에게 부과되던 전기료의 일부를 보조해줌으로써 저소득계층의 생활비 부담을 경감시켜주는 사업으로, 시는 향후 구와 협조해 보조금액을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