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시 최성시장

먼저 오늘 이렇게 바쁘신데 시간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경기도 고양시에 대해서 간단한 소개부탁 드립니다.

고양시는 도시에 슬로건 자체가 ‘꽃보다 아름다운 사람들의 도시’(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96만(명이나) 되는 ‘꽃보다 아름다운 시민’들이 살고 있고, 꽃보다 아름답다 함은 말로만이 아니라 실제로 요즘 너무 세상이 각박해지지 않습니까? 우리 고양시는 저희들 평가가 아니라 고양시를 방문하고 또 복지관련 전문가들이 대한민국 최고의 복지도시다. 그러면 그 복지도시라 함은 서로 나눈다는 것이고, 복지가 곧 일자리 창출하고 연결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저희 고양시는 복지 정책에 있어서도 대한민국 1등 도시이지만 일자리와 관련해서도 어르신들을 위한 일자리 또 장애인들을 위한 일자리, 사회적 기업 이런 부분에서 모범인 만큼 고양시는 한 마디로 꽃보다 아름다운 사람들이 사는 도시고요. 또 서로 함께 나눌 수 있는 따뜻한 복지도시 고양(시)입니다.

이 따뜻한 나눔도시 꽃보다 아름다운 사람들의 도시라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올해 (고양시)의 복지정책이 잘 되어 있을 것 같아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경기도)고양시에서는 대한민국 최초로 아마 국제적으로 그런 사례가 드물 (것입니다.) 복지나눔일촌맺기라고 해서요. 개신교, 가톨릭, 불교 연합회 쪽하고 또 기업인들 또 각종사회단체 또 심지어는 조관우씨와 같은 가수 분들이 무엇인가 복지를 나누고 싶다. 라고 해서 쌀을 지원하기도 하고 노래를 불러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재정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교육 또 문화 등 각종 재능나눔을 하고 있고요. 그래서 지금 1년 넘게 저희들이 실시 해 왔는데, 고양시에서 하는 일촌맺기 나눔활동은 전국의 모든 지자체 중앙정부에서도 우리사회에서도 지금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복지포퓰리즘논쟁이 제기되고 있지 않습니까? 모든 걸 돈으로만 생각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그런 점에서 복지나눔일촌맺기의 고양시민은 복지TV를 통해서 전국적으로 국제적으로 소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달에 고양국제꽃박람회가 열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람회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번 4월 26일부터 5월 13일까지 고양시가 자랑하는 세계적인 호수공원에서 고양국제꽃박람회가 3년 만에 3년마다 열립니다. 우리가 전 세계의 여러 축제를 방문하지만 저도 세계 유명한 축제는 다 다녔지만 자신 있게 추천하자면 4월 26일부터 진행되는 국제꽃박람회는 런던올림픽을 앞두고 말그대로 꽃의 올림픽대전이 호수공원에서 열리게 되고요. 작년에 꽃전시회를 했는데 그건 국내 꽃 전시회입니다. 우리 어르신들 장애인들 이런분들이 오셔서 너무너무 꽃과 함께 사진도 찍고 가족과 함께 즐기는 모습을 봤습니다. 아무튼 이번에 복지TV에서 고양시에 국제 꽃 박람회를 홍보할 기회를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전국에 계시는 여러 어르신들 복지기관에 있는 분들 그리고 경로당에 있는 계신 분들 장애인단체 분들 저희들이 30% 할인을 해드리고 있고, 또 오시면 그분들을 위한 특별한 편의를 제공하고자 하고 지금 저희(고양시)에서는 장애인들을 위한 별도의 존(지역)도 마련하고 또 특별히 할인혜택도 드릴려고 하지만 복지TV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 장애인들이 오셨을 때 노약자나 어르신들 또 이동에 편의가 필요하신 분들이 오게 되면 각별히 더 신경써서 정말 그분들이 감동할 수 있는 그런 국제 꽃박람회가 되도록 특별히 준비하겠습니다.

무척기대가 되는 행사입니다. 또 5월에 제6회 전국장애학생체전이 경기도 고양시에서 열립니다.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개최되는 장애학생체전을 장애인들이 중심이 되서 장애인들이 기획하고 장애인들이 즐길 수 있고, 장애인가족들이 함께 따뜻함을 나눌 수 있는 축제가 중요하다. 거기서 금메달 따고 1,2등 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오늘도 인터뷰가 끝나면 장애학생체전이 개최되는 경기장을 제가 현장 방문을 하는데요. 휠체어 타신 분 시각장애인 분들을 같이 모시고 갈 겁니다. 그래서 그 분들의 눈높이에 맞게끔 개막식이 있거나 행사진행이 있으면 예정된 시간에 못해도 좋다. 그 장애인분들이 좀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체전을 하자 이렇게 진행이 되고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장애학생체전에 출전하는 선수단 또 가족 분들이 고양시에 발을 내딛고, 장애체전에 참여하는 선수단 또 가족 분들이 고양시에 발을 내딛고 장애체전에 참여했을 때 돌아가신 다음에 일등이든 꼴지든 아 참 고양시는 장애인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해준 꽃 보다 아름다운 도시구나. 라는 느낌을 주면 저는 성공이라고 봅니다. 거기에 모든 노력을 다 기울이고 있습니다.

네 이렇게 고양시에 많은 행사가 준비되어 있는 것 같은데, 아무쪼록 준비가 잘 되기를 바랍니다. 시장님. 오늘 이렇게 시간 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