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강북구 박겸수 구청장

▲ 서울시 강북구 박겸수 구청장.
▲ 서울시 강북구 박겸수 구청장.
▶ 청정도시 강북구의 ‘청렴’
구민에게 서비스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이 ‘청렴’입니다. 청렴과 친절이 몸에 배었을 때, 최대한의 서비스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구민이 주인 되는 행정을 펼치기 위해서 청렴을 제1의 덕목으로 삼고 있습니다.

▶ ‘장애인이 모든 복지정책의 기준이다’
장애인이 편리한 도시는 비장애인 입장에서 보면 아주 살기 좋은 도시입니다. 그래서 정책의 기본을 ‘장애인이 편리한 도시, 장애인이 편리한 행정’을 기본으로 삼고 있습니다.
장애인 수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장애인 한 사람, 한 사람이 구정에 참여하는 ‘참여행정’이 됐을 때 모두가 행정에 참여 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 노인을 위한 복지정책
노인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어르신 일자리’입니다.
노인 일자리 창출이 ‘노인 복지의 핵심’이라고 생각해서 복지와 일자리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노인 일자리 창출 정책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자리 부분에 있어서는 작년에 약 1,300개 이상 창출한 바 있습니다.

노인 일자리는 질적으로 조금 차별화합니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를 위한 퇴직교사들의 일자리 창출과 봉사를 위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당 부분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강북노인연합회와 프로그램을 짜서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강북구의 다문화가정은?
1,500여 명 정도 됩니다. 그런데 다문화가정에서의 가장 문제점은 어린 아동들의 교육받을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강북구는 지난해부터 ‘다문화꿈동이 예비학교’를 만들어서 취학 전, 우리 문화와 글을 깨우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7세 아동만 올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연령을 낮춰 6~7세 아동을 교육하고 있는데, 효과가 굉장히 좋습니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보통 언어가 약간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강북구는 ‘강북구에 있는 모든 다문화 자녀들은 구가 책임진다’는 생각으로 다문화가정 자녀들에 대해 정성을 쏟고 있습니다.

▶ 다문화가족 지원 프로그램, ‘따뜻한겨울보내기’
‘따뜻한겨울보내기’는 강북구 전체를 대상으로 합니다.
겨울에 춥지 않도록 ‘따뜻한겨울보내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아주 성과가 좋습니다. 필요한 부분에서 모든 부분을 다 지원합니다. 식재료부터 의류·연료·난방까지 저소득층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지원합니다.

지난 겨울에 성금을 모금했는데, 서울에서 두 번째로 성적이 좋았습니다. 강북 구민이 35만여 명인데, 성금 낸 숫자가 9만여 명입니다. 구민 모두가 ‘십시일반으로 이웃에게 사랑을 베풀자’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올해 일자리 창출 계획
지난해 강북구가 목표로 한 일자리가 6,400개였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만족하지 않고 취업박람회, 찾아가는 일자리 서비스, 업체와 강북구의 MOU 체결 등으로 취업을 알선하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쳤습니다. 그 결과 8,000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냈습니다. 모든 부분을 다 연결해서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찾고 있습니다. 일자리 추진단을 과 단위로 만들어 1년 내내 ‘찾아다니는 일자리 서비스'로 발굴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난해는 이런 모든 일이 잘 마무리돼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 교육특구 강북구의 ‘책 읽기 교육’
‘어린이들의 독서하는 습관에 따라 미래의 운명이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린이들이 책을 읽게 하기 위해서 우선 부모님들이 책을 읽어야 합니다. 그래서 독서동아리운동, 독서하는 습관 등을 매일 강조하고 있습니다. 강북에 독서하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 유비쿼터스(Ubiquitous) 도서관을 만들었습니다. 강북구에 소장돼 있는 32만 권의 도서 전체에 전자 태그(tag)를 붙여, 도서관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컴퓨터·스마트폰으로 신청하면 지하철 수유·미아·미아삼거리역과 각 동에 있는 마을문고에 그 다음 날 배달합니다. 신청인은 편리할 때 찾아가면 됩니다. 이렇게 지난해 10만 권의 도서를 대출했습니다. 올해는 더 많이 할 계획입니다. 주민들의 독서하는 습관이 열풍처럼 불고 있습니다.

▶ 희망의 메시지
저와 1,100여 명의 강북구 공무원들은 구민 여러분을 섬기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청렴과 친절 그리고 강북구가 할 수 있는 모든 부분에 있어서 정책·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강북구민이 신뢰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구민 여러분도 좋은 정책이 있으면, 언제나 제안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제안을 받아 정책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 구정에 깊게 참여해 주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