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상버스 100% 도입 및 특별교통수단 법정대수 도입 요구”

▲ 김포이동권연대·경기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 등이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제공/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 김포이동권연대·경기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 등이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제공/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경기도 김포시는 장애인 당사자들과 함께 저상버스 실태조사를 다음 달 안에 마치기로 했다.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경기장차연)·김포이동권연대준비위원회(이하 김포이동권연대)
지난 27일 김포시의회 및 김포시청 관계자와 면담을 갖고, 이와 같이 합의했다.

경기장차연 이동권위원회 이도건 위원장은 “시는 저상버스 도입률이 18%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10여 년 동안 저상버스 지원금을 보면 55~59대 정도가 돼야 하는데, 실제로 정확히 몇 대가 운영되고 있는지 시조차도 모르고 있는 상태.”라고 꼬집었다.

이어 “국토해양부에서 제시한 2차 이동편의증진계획의 기준에도 못 미칠뿐더러, 그 기준으로는 장애인 이동권을 보장할 수 없다. 때문에 저상버스 100% 도입을 요구하고 있으며, 신규 노선에는 당장 저상버스를 100% 도입하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시에는 특별교통수단이 단 한 대도 없는 상태다. 국토해양부에서 조례를 만들라고 지침이 내려온 지 3년이 돼서야 이제 준비하고 있다. 집행부에서는 이번 해에 2대를 도입한다고 했는데, 김포시에 있는 3,000여 명의 장애인의 이동권을 어떻게 보장할 수 있겠는가.”라며 “추경이 어떻게 이뤄질 지는 두고 봐야하나, 일단은 시의회에서도 특별교통수단의 필요성을 공감했다. 최소한의 기준인 법정대수 14대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포이동권연대·경기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 등은 시가 마련한 32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에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며 시장 면담을 요구했으며, 기자회견을 연 바 있다.

한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전국 동시 다발 1인 시위를 진행하며 1차 교통약자이동편의 미이행에 대한 정부의 공개사과와 2차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 5개년계획 전면 수정을 촉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