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예방접종 관리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질병에 대해 미리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을 돕는 예방접종,

예방접종은 우리 몸에 병원균이 침범했을 때 신속히 반응해 알아챌 수 있도록 하고, 동시에 병원균을 공격할 수 있도록 돕는데요,

특히 만 12세 이전의 아이들은 아직 면역체계가 완성되지 않아 병원균에 감염되기 쉬운 환경에 놓여있기 때문에 예방접종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방 접종을 해야 하는 백신의 수도 많고 시기별 접종 횟수도 다르다 보니 예방접종 관리가 쉽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예방접종의 종류를 살펴보면 정부에서 전염병예방차원으로 꼭 맞히도록 하는 국가필수예방접종과 자율의사에 따라 접종할 수 있는 기타예방접종이 있는데요,

이는 기초적으로 방어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기초예방접종, 이렇게 키운 기초면연력을 증대 또는 유지시키기 위한 추가접종으로 나뉩니다.

국가필수예방접종을 보면 결핵 백신은 생후 0개월 안에 접종을, B형 감염은 0개월과 1개월 그리고 6개월 때에 총 3회에 걸친 접종을 실시합니다.

일본뇌염은 12개월부터 24개월 사이 2번의 접종을 36개월 때 3차 접종, 그리고 만 6세와 만 12세 때 추가접종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4세 이후 어린이는 기초접종으로 만들어진 감염병에 대한 면연력이 약해지는 시기인데다 단체생활을 통해 오히려 감염병에 노출되기 쉬운 시기이므로 추가접종이 중요해지는 때이기도 합니다.

워낙 다양한 까닭에 복잡해 보이기만 하는 예방접종 관리,
보다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이를 위해 질병관리본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와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이곳에서는 예방접종 백신의 관한 정보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정의료기관 검색, 그리고 아이들 스스로가 예방접종과 친근해질 수 있도록 사이버홍보관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자녀의 접종기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돕고 출생정보와 예방접종관리시스템 정보를 연계해 보호자와 의료기관이 어린이 예방접종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4월 24일, 서울 신촌에서는 '예방접종 주간' 기념행사가 열렸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가 매년 4월 마지막 주를 예방접종 주간으로 정한데 이어, 우리도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행사를 실시했는데요.

Q. 예방접종 주간은 무엇이며, 기념식이 열리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배근량 과장 / 질병관리본부 INT)
A. 예방접종 주간은 우리가족의 건강한 미래, 예방접종이 함께합니다 라는 주제를 가지고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 지역 30여 개 국에서 동시에 진행이 되는 행사입니다. 이번 예방접종 주간 기념행사로는 추가접종이 필요한 4세에서 6세 어린이들이 즐겨보는 어린이 뮤지컬의 주제를 예방접종으로 정하고 공연함으로써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어린이들에게 한 번 더 인식할 수 있게 해서 예방접종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는 어린 자녀를 둔 보호자들의 양육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예방접종 지원정책을 확대해 운영한다고 합니다.

Q. 올해 달라지는 예방접종 사업은 무엇인가요?
A. 2009년부터 예방접종 지원 사업이 시작되었는데요. 그때 당시에는 백신비만 지원을 했습니다. 지난 1월 1일부터는 백신비 이외에 접종비용까지도 지원하게 되어서 어머니들의 부담이 훨씬 경감이 되었습니다. 대략 70%의 지역에서는 전액무료로 접종을 받을 수가 있고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5천 원 수준에서 부담하시면 됩니다. 현재에 선택예방접종으로 있는 것들을 점차적으로 필수예방접종으로 도입할 계획이고 전액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2009년부터 국가필수예방접종의 예산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던 가운데, 올해 1월부터는 1회 접종 당 본인 부담금을 약 5천 원가량으로 낮췄는데요.

가까운 동네 병의원에서도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정의료기관을 전국 7천여 곳으로 확대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배근량 / 질병관리본부 INT)
Q. 국가필수예방접종을 할 수 있는 지정의료기관의 이용방법은 무엇인가요?
A. 예방접종을 주로 하고 있는 소아청소년과 의원은 이미 저희 지정의료기관으로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어머니들께서 지정의료기관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가까운 보건소로 전화하시거나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께서 필요하신 추가적인 구비서류는 없습니다.

예방접종 관리에 도움을 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