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또는 사회전체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정부가 지자체에 예산을 지원해 제공하는 여러 사회서비스들,

그 중 지역사회 서비스투자사업은 각 지자체별로 노인이나 장애인, 아동 및 청소년 등의 '지역주민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인데요.

C.G.
특히 기존의 사회서비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 즉 공급자 중심에서 이루어졌다면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은 서비스 수혜자인 개개인의 필요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사회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장 많은 인구가 살고 있는 서울시에서 실시 중인 지역사회 서비스투자사업을 중심으로 알아볼텐데요.

서울시민의 복지를 담당하고 있는 기관인 서울시복지재단을 찾았습니다.

장인복 지역사회서비스단장 / 서울시복지재단 INT)
Q. 서울시복지재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A. 사업의 서비스 형태가 아주 다양합니다. 우선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은 어르신들 신체특성에 맞춰서 맞춤형 운동 처방서비스가 있고 대사증후군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프로그램도 있고 자살예방 서비스도 있습니다. 또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들은 정신장애를 가진 분들이 지역사회에서 적절한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정신장애 토탈케어 서비스가 있고요, 또 여행이나 외출이 어려운 분들이 계시잖아요. 그런 분들을 위한 돌봄여행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어서 아동과 청소년들을 위한 서비스는 보다 더 다양합니다. 아이들에게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체험학습 서비스가 있고요. 문제행동을 가지고 있는 ADHD 아이들을 위한 조기개입 서비스가 있습니다. 또 아이들을 위해서 아이들의 리더십을 개발해주는 셀프리더십 계발프로그램도 있고요. 이외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상담과 교육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여기서 알아두실 점은 지자체마다 지역특성에 맞는 사업을 제공하기 때문에 서비스를 받기 전, 먼저 우리 지역에는 어떤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Q. 먼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은 어떻게 될까요?
A. 사업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그렇지만 전국가구 평균소득 100~120%이하인데다가 또 각 사업별로 제시하는 연령기준에만 부합하면 누구든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전국 평균 소득에 100% 이하이면 되지만 일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는 또 120% 이하 일부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는 소득기준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서비스 이용은 1년에 2개 이하 까지 신청할 수 있는데요, 다만 문제행동 위험군이나 정신과 치료가 필요한 경우 그리고 시, 군, 구에서 필요성을 인정할 때는 추가 지원이 가능합니다.

Q. 그럼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살고계신 지역 내 동주민센터를 가셔서요.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방문하시기 전에 먼저 전화를 거셔서 이용하실 수 있는 서비스나 또 지금 현재 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여부 등을 먼저 알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고요. 일단 서비스 신청서를 제출하신 후에는 소득기준이라든지 기타 등등은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되고 이용하실 수 있는 적격자로 판정되시면 전자바우처 카드를 받게 됩니다.

지역사회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자바우처 카드를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전자바우처카드는 사회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일종의 이용권을 발급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G.
예를 들어 월 20만 원의 A서비스를 받고자 할 경우 정부에서 18만 원을 전자바우처 카드를 이용해 지원하고 나머지 2만 원을 본인이 부담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보통 본인부담금은 서비스 전체이용금액의 30%내외로 책정되어 있는데요.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카드를 소지하시고, 제공기관에 마련된 단말기를 통해 결제하시면 됩니다.

한편 서울시복지재단은 지역민들에게 더 많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데요.

Q.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펼치고 계신가요?
A. 서울시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은 서울시민의 욕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 각종 다양한 욕구조사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고요. 신규사업개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또 제공기관들이 이용자들에게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상시 모니터링을 통한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고요, 또 주요사업들의 매뉴얼을 저희들이 직접 개발하고 이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우수사례 발굴 등 여러 지역사회서비스 발전을 위해서 여러 가지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민을 위한 다양한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내가 사는 지역에는 어떤 서비스가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국번 없이 1566-0133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