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변환 휴대폰 문자 안내서비스, 요금 점자 안내서비스, 전화 안내서비스 등

서울시는 음성 변환용 휴대폰에 요금안내 문자메시지를 전송하는 등 시각장애인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수도요금 안내서비스를 이 달부터 확대·시행했다고 밝혔다.

시각장애인을 위해 수도요금 청구서에 음성변환용 2차원 바코드를 표기해 왔던 서비스에서 확대된 이번 서비스는 ▲문자메시지 전송 ▲점자 안내문 우편 발송 ▲전화 안내서비스로 시각장애인이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시각장애인이 보유하고 있는 문자를 음성으로 바꿔주는 음성변환(TTS)기능이 있는 휴대폰에 수도요금 내역을 문자메시지로 전송해 주는 ‘문자안내 서비스’와 서울시 점자도서관의 협조를 받아 제작한 수도요금 점자안내문을 시각장애인 가정으로 우편 발송한다.

또한 상담원이 시각장애인에게 전화로 수도요금 청구내역을 음성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도 실시하며, 이때 시각장애인의 민원도 함께 수렴 할 예정이다.

각 서비스의 안내시기는 문자메시지 14~16일, 점자안내문 17~21일, 전화안내 14~16일 사이에 진행된다.

신청은 120다산콜센터나 각 수도사업소로 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상수도사업본부 고객지원과(02-3146-118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