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시각장애인들 위해 치료비 1,000만 원 지원

얼마 전 장애인시설을 나와 혼자 생활하고 있는 시각장애인 김OO씨(63)는 몇 달째 죽과 미음으로 끼니를 때우고 있다. 앞니가 빠지면서 10년 전에 맞춘 틀니를 사용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새 틀니가 필요하지만 기초생활수급자인 그에게 고가의 틀니를 맞춘다는 건 꿈도 못 꿀 일이었다.

그러던 김 씨가 다음 주면 새 틀니를 끼고 제대로 된 식사를 할 생각에 마음이 들떠있다. 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을 통해 강북뉴욕치과의 치료비지원을 받게 된 것.

▲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강북뉴욕치과는 김씨와 같이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치과치료를 받지 못하는 시각장애인을 위해 1,000만 원의 치과치료비를 지원한다.

질병관리본부에서 발간한 ‘국민건강영양조사 국민건강통계’ 결과보고서 등에 따르면 장애인은 비장애인에 비해 충치경험률이 높고, 충치를 경험한 치아의 수도 평균 8.6개로 2개 더 많다. 또한 현재 충치를 1개 이상 보유하고 있는 비율도 일반인이 33.5%인데 비해 장애인은 65.1%로 나타났다.

장애인의 구강건강이 이처럼 취약한 주된 이유는 고가의 진료비이며, 그 외에도 장애인에 특화된 진료시설 부족, 장애인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이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러한 사정을 알게 된 국제의료관광업체인 엠아이에셋의 제안으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는 지난해 11월 엠아이에셋과 ‘시각장애인 건강증진을 위한 재능나눔 협약식’을 갖고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치과진료비 할인혜택을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해왔다.

강북뉴욕치과는 당시 사업에 참여한 협력치과 3곳 중 한 곳으로, 지금까지도 사업에 활발히 참여해오고 있다.

이번 치료비지원은 앞서 말한 협약식과는 별개로 강북뉴욕치과 윤지영 원장 개인의 기부로 이뤄지고 있다. 윤 원장은 치료비 할인에도 불구하고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임플란트와 같은 고가의 치료를 포기하는 시각장애인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약 1,000만 원의 치료비를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은 치과치료가 시급한 것으로 판단되는 저소득 시각장애인 중 지원대상자를 선정하고 있으며, 앞서 말한 김씨 외에 2~3명이 추가로 지원을 받게 될 예정이다.

윤지영 원장은 “협약식을 통해 치과에 내원하는 시각장애인 중에 치아 상태가 심각한 분들이 많았는데 치료비 때문에 치료를 못 받겠다고 하셨다. 조금만 도와드리면 치료를 받으실 수 있을 텐데 하는 마음에서 시작하게 됐다.”며 “큰 금액은 아니지만 치료가 시급한 환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