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K-POP·전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전 세계 지적 장애인의 겨울축제인 ‘2013평창동계 스페셜올림픽’은 장애·비장애인 모두가 한 데 어우러지는 문화올림픽으로 개최된다.

오는 29일부터 내달 2월 5일까지 열리는 스페셜올림픽 기간에는 강원도 평창, 강릉 등 5개 공연장에서 오케스트라 콘서트, 난타 공연, 국악 공연, 뮤지컬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함께 펼쳐진다.

▲30일 선수 환영식과 국방부 군악대 퍼레이드

프로그램은 오는 30일 오전 알펜시아리조트에서 열리는 대회 참가 선수 환영식과 국방부 군악대와 의장대의 퍼레이드로 시작한다.

저녁 오후 7시 30분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 콘서트홀에서 국립발레단과 마술사 이은결이 함께 펼치는 ‘발레&매직’ 공연이 열린다.

특히 이 공연에는 장애인 발레리나가 함께 출연해 더욱 의미가 깊다. 같은 시각 강릉원주대학교 해람문화관에서는 강릉시립교향악단과 총체예술연구소, ‘송정민 클라리넷&플루트’가 함께 하는 ‘클래식의 밤’ 공연이 펼쳐진다.

▲ 31일, 창작 오페라 ‘봄봄’과 국립합창단·지적장애인 안종목 씨 합동 공연

오는 31일 오후 7시 30분 콘서트홀에선 김유정 작품을 원작으로 한 그랜드오페라단의 창작 오페라 ‘봄봄’과 국립합창단·지적장애인 안종목씨의 합동 공연, 강릉오성학교 중창단·유엔젤 보이스의 공연이 포함된 ‘오페라 갈라’ 프로그램이 평창의 밤을 아름답게 수놓는다.

같은 시각 해람문화관에서는 강원도립국악관현악단의 축하연주회가 개최된다.

▲2월 1일, 지적장애인 가야금 연주자 등의 ‘국악 한마당’

다음날인 2월 1일 오후 7시 30분 콘서트홀에선 국립국악관현악단과 지적장애인 가야금 연주자, 장애인들의 열정적인 난타 공연을 선보일 ‘레인보우 두들소리’가 함께하는 ‘국악 한마당’이 열린다.

같은 시각 해람문화관에서는 국립무용단과 필로스 무용단이 함께하는 ‘코리아 환타지’ 공연이 열린다.

▲2월 2일, 장애인 합창단의 ‘하모니의 밤’ 개최

2월 2일 오후 7시 30분 콘서트홀에선 온누리 오케스트라, 김남균 바이올린 오케스트라, 기주희와 바이올린 앙상블 등이 출연하는 ‘클래식의 밤’이 스페셜올림픽을 찾는 관객들과 만난다.

같은 시각 해람문화관에서는 여성합창단 ‘오싱어즈’, 성악가 윤선혜, 홀트장애인합창단, 영월 동강 장애인 합창단의 ‘하모니의 밤’이 개최된다.

▲2월 3일, MBC ‘위대한 탄생’의 ‘나눔’ 공개방송

대회 5일차인 2월 3일 저녁 7시 30분 알펜시아 내 야외공연장인 뮤직텐트에선 MBC 오디션 프로그램 ‘위대한 탄생’의 ‘나눔’ 공개방송이 열린다.

이 자리엔 지적장애인이 직접 오디션에 참여하고 대회 홍보대사인 가수 김태원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눈길을 끈다.

같은 시각 해람문화관에선 신시뮤지컬컴퍼니와 뮤지컬 배우 배해선, 사랑나눔 위캔 도레미송 팀이 ‘뮤지컬 갈라 콘서트’를 선보인다.

▲ 2월 4일, ‘뮤지컬 갈라 콘서트’와 ‘융복합 퍼포먼스’

2월 4일 오후 7시 30분 뮤직텐트에서는 전날 강릉원주대학교에서 열린 ‘뮤지컬 갈라 콘서트’가 재공연된다.

더불어 강릉원주대학교에서는 국악 그룹사운드 ‘홀’과 밴드 ‘마그나 폴’이 함께 하는 ‘융복합 퍼포먼스’가 문화올림픽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전시와 체험 행사도 다양하게 준비

전시체험 프로그램인 ‘스페셜올림픽 타운’ 프로그램은 올림픽 기간동안 알펜시아 컨벤션센터 2층 로비에서 열린다.

이 프로그램에는 에이블아트·국제스페셜올림픽위원회(SOI)·대회 참가선수 포토·스페셜투데이 디지털 포토, 아트센터 ‘나비’ 갤러리가 전시된다.

오는 30일~2월 1일 매일 오후 2시 알펜시아 오디토리움에서는 지적장애인을 주제로 한 영화 ‘아이엠 샘’, ‘하늘이 보내준 딸’, ‘내 이름은 칸’ 등을 상영하며, 대회기간 동안 관동대에서는 지적 장애인의 사진 작품과 e스포츠게임을 체험하는 상설 전시 및 체험 행사를 운영한다.

이 밖에도 전국의 지적장애인 가족을 초청해 대회를 관람하고 문화 행사에 참여하는 ‘희망가족 스페셜 캠프’가 오는 30일~2월 1일까지 양일간 평창·강릉·낙산에어포트 콘도 등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