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8! 푸른세대 은빛지킴이”

부천종합사회복지관은 2013년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부천지역 내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1318! 청소년자원봉사학교’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교육과 자원봉사활동을 포함하여 봉사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해 건강하고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자 계획된 것으로 지난 23일~25일 3일간 부천종합사회복지관 분관 소사복지회관(소사구 소사본동 소재)에서 진행했다.

입시위주의 교육구조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가산점 취득 목적이나 학교차원에서 봉사활동을 의무적으로 규정해 시행되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별도의 기초교육 없이 단순청소, 행정업무 보조 등의 노력봉사로 시간을 채우고 자발성이 다소 떨어지고 있다.

이에 본 복지관에서는 학생들이 자원봉사활동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 기초교육, 테마별 자원봉사활동 실시, 활동에 대한 토의 및 평가를 내용으로 자원봉사학교를 운영했다.

부천종합사회복지관은 “이번 자원봉사학교는 기초교육 및 경로당 봉사활동을 통해 보람을 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확립과 모둠활동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이타적 가치관을 확립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