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스페셜올림픽에 처음 참가한 스페셜핸즈 프로그램 선수단과 나경원 조직위원장 조찬

2013 평창동계 스페셜올림픽을 더욱 특별하게 한 스페셜핸즈 프로그램 참가국과 나경원 대회 조직위원장이 조찬을 함께 했다.

스페셜핸즈 프로그램은 동계 스페셜올림픽 참가 경험이 없는 선수단을 초청해 대회에 함께 참여하는 특별한 프로그램이다.

스페셜핸즈 프로그램으로 한국을 찾은 나라는 총 7개국으로 파퓨아뉴기니, 베트남, 캄보디아, 몽골, 태국, 네팔, 파키스탄 선수단이 대회에 출전했다.

▲ 나경원위원장과 스페셜핸즈프로그램참가자들ⓒ2013 평창동계 스페셜올림픽 조직위원회
▲ 나경원위원장과 스페셜핸즈프로그램참가자들ⓒ2013 평창동계 스페셜올림픽 조직위원회
31일 조찬에는 7개 나라의 대표 11명이 평창 알펜시아의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함께했으며 “이번 참가를 기회로 앞으로 열리는 스페셜올림픽에 적극 참가함은 물론 각 나라에서도 스페셜올림픽 정신을 전파해 모든 장애인들이 비장애인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나경원 조직위원장은 “이번 스페셜핸즈프로그램은 경제적 지리적 원인으로 인해 동계스페셜대회에 참가한 적이 없는 아시아국가들을 초청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는 스페셜올림픽을 전 세계에 널리 퍼트리기 위한 것.”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조찬에 참가한 네팔의 지오티 세르찬 단장은 “우리는 히말라야산맥을 갖고 있지만 동계스포츠는 전혀 없다.”며 “모든 올림픽을 통틀어 우리가 겨울 스포츠에 참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뜻 깊은 경험임을 강조했다.

파키스탄의 사이드 아리프 하산 대표는 “평창의 날씨는 춥지만 한국인들의 정과 배려에 오히려 뜨거움을 느겼다.”는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다운증후군 자녀의 아버지이기도 한 몽골의 갈바드라크 아리운 대표는 “이 대회에 오기 전까지 스페셜올림픽에 대해선 전혀 알지 못했다.”며 “우리로서는 처음 경험하는 스페셜올림픽이지만 이 대회야말로 지적장애인들의 삶을 바꿀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대회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