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월 보건소 접종 시작, 11월부터 65세 이상으로 확대
65세 이상 연령 1회 접종이면 충분, 올해부터 폐렴구균 예방접종 지속 실시

질병관리본부는 다음 달부터 전국 보건소에서 노인 대상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5월부터 6월 두 달간은 75세 이상 노인을 먼저 예방접종 할 계획이고, 11월부터는 접종연령을 65세 이상으로 확대해 2014년 이후에도 연중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7월~10월에는 후반기 접종 준비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으로 잠시 중단 예정이다.

예방접종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으며, 보건소별로 접종 일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사전에 관할보건소에 일정을 확인해야 한다.

이번 예방접종은 노년층에서 폐렴구균 감염으로 발생하는 치명적 합병증인 패혈증, 뇌수막염 등을 예방하기 위해 올해 처음 도입됐다.

이번 예방접종 사업으로 그간 노년층에서 발생과 사망률이 높았던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이 감소해 노인 건강 보호는 물론, 질병부담을 낮추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에 사용되는 백신은 지난 30년간 전 세계적으로 사용된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23가 다당질백신)으로, 매년 받는 인플루엔자 백신과는 달리 65세 이후 한번만 접종받으면 된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다만, 많은 항원(23가지)을 포함하고 있어 인플루엔자 백신보다는 접종부위 통증이나 빨갛게 붓는 증상이 자주 나타나지만, 대부분 2~3일 이내에 자연히 사라진다.

또한, 65세 이상 노인 중 면역저하자 등 일부 기저질환자의 경우는 보건소 방문 전에 담당주치의와 백신종류에 대하여 상담할 필요가 있다.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관리과 배근량 과장은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65세 이상 연령에서 한번만 접종받으면 되고, 올해 뿐 아니라 2014년 이후에도 연중 언제나 접종받을 수 있다.”고 설명하며 “특히 안전한 접종을 위해 평소 아픈 증상을 사전예진표에 상세히 작성하고, 접종 후에는 20~30분 정도 보건소에 머물면서 쇼크와 같은 급성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반드시 관찰한 후 귀가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